현재 조직에 있어 환경에 대한 중요성만큼 더 강조되는 것은 없다고 본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복지 조직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사회복지 조직은 자원의 동원에 있어서도 대부분 외부의 지원에 의존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보다 강하고 조직의 활동이 각종 법, 사회 정책과 가치 및 규범에 의해 큰 영
1. 관용의 전통적 의미
현대의 철학, 정치철학 역사학 법학 연구들은 관용을 대체로 긍정적인 실천으로 바라본다. 일반적으로 철학과 윤리학에서는 관용을, 법이 아닌 도덕적 자율성이라는 가치에 기반 해 불쾌한 믿음이나 행동에 대처하려는 개인의 덕목으로 이해한다. 정치철학에서는 관용의 적용
통치성을 상실하지 않을 만한 수준의 보편성에 불과하고 그 내부에 작동하는 메커니즘은 독점적 물리력(경찰, 군대)을 행사할 수 있는 국가 권력과 ‘국가는 전 인민의 것’이라는 국가에 대한 환상적 관념의 하모니 속에서 인민들에 대한 착취와 지배들 계속해 왔다. 물론 이러한 국가 혹은 지배 양식
이상으로 고구려의 각 지역에 위치한 고구려의 도성과 이와 관련된 주요한 논쟁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기존의 학설이었던 산성과 평지성을 묶어서 도성을 형성한 것에 대해서는 재검토가 필요하고, 환인 지역 시기 도성 비정에 대해서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Ⅰ. 서론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에서 대통령에게 부여되는 책임과 권한은막중하며, 이에 따라 국민들이 국정운영의 실질적 주체로서 대통령에 대해 거는 기대 또한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다. 대통령은 한국사회의정치권력의 핵심이자 사회갈등과 대립을 해소하고 국민 성원들을 통합시킬
Ⅰ. 서론
1970년대에 프랑스의 철학자 미쉘 푸코는 통치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푸코는 “기본적으로 통치는 행위에 대한 행위(conduct of conduct)로 정의한다. 즉 통치는 개인(들)의 행위를 일정한 방향으로 지도, 유도, 선도하는 것을 기본적 특징으로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Ⅱ. 본론
1. <국가>와
UN은 1987년 7월 11일 세계인구가 50억 명을 넘은 것을 기념하여 ‘세계인구의 날’로 정했다. 그 후 30년이 흐르는 동안 지구와 인류에게 적정한 인구의 규모에 대한 고민은 더욱 커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도국과 선진국은 서로 다른 고민을 안게 됐다. 개도국은 출산율의 하락과 해외취업에 관심을 두
한국은 매우 빠른 속도의 인구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는 각 나라별로 정도와 속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21세기 대부분의 선진 국가에서 맞게 될 공통의 사회적 현상이다. 출산율의 기록적인 하락 및 재생산을 훨씬 밑도는 출산율의 지속, 그리고 평균수명의 꾸준한 연장 등으로 우리
Ⅰ. 서 론
국가는 국민으로부터 세금을 거두어 들어 국가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게 된다. 예산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1회계연도의 세입·세출에 관한 예정계획서이다. 따라서 예산을 어느 곳에 집행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예산집행에 있어서 신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