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혼인은 성격과 가치관이 다른 남녀가 부부관계가 맺어지는 가운데 성립된다. 즉, 혼인은 인간의 종족보존의 본능을 기초로 하여 남녀간의 결합을 말하는데, 혼인이 성립하게 되면 혼인 당사자간에 부부공동체라는 인적 관계의 형성뿐만 아니라 신분적 ․ 재산적 효과도 그에 따라서 발
①폐백식 : 안방(=중당)에 자리를 마련하고 시아버지는 동쪽에 앉고 시어머니는 서쪽에 앉는다. 만일 시조부모가 계시더라도 시부모부터먼저 인사하고 그다음에 시조부모를 뵙는다. 예전에는 시조부모를 먼저 뵙고, 그 다음 시부모에게 인사를 드렸다. 또한 신부만 절을 하고 신랑은 부모 옆에 서 있었
혼인]
1항> 미성년자가 혼인을 할 때에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야하며, 부모중 일방이 동의권을 행시할 수 없는 때에는 다른 일방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부모 가 모두 동의권을 행사할 수 없는 때에는 후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2항> 금치산자는 부모 또는 후견인의 동의를 얻어 혼인할 수 있다.
3항>
Ⅰ. 서론
결혼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현재‘결혼이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가’라는 현상만을 질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는‘결혼이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규범적 성찰을 요구하는 질문이며 이 연구에서는 후자의 해명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질문이 핵심적인 이유는 결혼이란 자기 완
Ⅰ. 서론
결혼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현재‘결혼이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가’라는 현상만을 질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는‘결혼이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규범적 성찰을 요구하는 질문이며 이 연구에서는 후자의 해명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질문이 핵심적인 이유는 결혼이란 자기 완
Ⅰ. 들어가는 말
영화 ‘왕의 남자’가 2005년 12월부터 2006년 상반기 화제의 영화가 되었다. 연산군과 예쁘장한 광대 공길 사이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를 높인 영화이다.
어느 시대 어느 문화권을 보더라도 인구 전체에서 동성애의 빈도가 갑자기 높아지거
혼인>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혼인>은 법률용어 또는 인류학 등의 학술용어로 쓰이는데 반하여 <결혼>은 연애결혼이라는 말처럼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는 것 또는 결혼생활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결혼은 당사자에 관련되는 개인적 행위이지만 그 과정에서
Ⅰ. 서론
혼인이란 사회가 인정하는 절차에 따라 남자와 여자가 결합하여 부부가 되는 것이다. 혼인은 당사자의 인생에 관련된 일신적인 행위이지만, 사회적으로도 여러 중요한 뜻을 지니며, 그 과정에서 사회제도로서의 혼인규제에 구속된다. 혼인은 당사자인 남녀에 대해 남편과 아내라는 지위를
2001년 11월 24일부터 시행된 국가인권위원회법은 우리나라 동성애 인권 문제의 새로운 전기를 가져왔다. 제30조 제2항 본문에서 성적 지향을 이유로 한 고용, 재화, 용역 등의 공급이나 이용에 있어서의 차별행위 및 교육시설이나 직업훈련기관의 이용에 있어서의 차별행위는 평등권 침해행위가 된다고
Ⅰ. 고대 중국의 결혼 풍습
1. 고대 중국의 혼례의 유래와 절차
혼례의 혼을 고대에는 혼( 昏 , 어둡다)으로 썼는데, 이는 혼례의 마지막 단계인 친영(親迎)이 황혼 무렵에 거행되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민속학적으로 인류 원초의 혼인 방식은 약탈혼이어서 신랑이 친구들을 데리고 신부 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