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의 관습화된 혼인 규제에 구속을 받는다. 이처럼 혼인은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로서 여러 절차를 거쳐 신중하게 이루어지며, 당시 사회와 시대상을 반영한다.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혼인 의례와 혼인 풍습과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사회구조와 가치관, 여성의 지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
조선 후기
영도에서 온 부부가 서울의 한 선비 집에서 머슴살이를 하였다. 주인집 아들이 <사기>를 배웠는데,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고 열녀는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다.’라는 말에 이르러 서당의 선생이 풀이를 해주자 아궁이에 불을 때다가 여자가 그 말을 들었다. 날이 저물자 여자는 선생을
조선시대의 현실적인 바다를 살펴보자.
고려 말에서 조선 초는 한국사에서 왜구가 가장 기승을 부렸던 때이다. 당시의 왜구는 단순한 해적수준을 넘어서 대 선단으로 이루어졌으며, 수가 수만 명에 이르기도 했다. 고려 말의 왜구는 도서지역과 해안가를 넘어서 내륙 깊숙한 곳까지도 노략질을 하였
거론되고 있었지만, 이제는 한국사 영역을 넘나들며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일상사가 무엇이며,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가를 일상사의 출현과 그 성격을 통해서 알아보고 한국사에서 일상사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조선시대 생활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