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
발생과 특징 초사
《초사》(楚辭)는 중국의 고전 시가 작품집이다. 《시경》과 함께 중국 고전문학의 큰 기둥이다. 초나라 방언으로 쓰였으며, 전한 때에 유향(劉向)이 편집하였다. 굴원의 시와 그를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사의 번성 지역
초사(楚辭)는 북방 문학을 대표하는 시
Ⅰ. 인정소설의 배경
문학이란 결국 사회생활의 표현이며, 문학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은 그 시대 정치 및 경제 등 사회상황과 긴밀하게 관련된다. 중요한 소설 유파의 출현도 왕왕 당대 인간의 의식이나 사회심리와 깊은 연관 아래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명말 인정소설 등장에
홍루몽
붉은 누각의 꿈
*붉은 누각에서 꾸는 꿈은 짧고도 아름다운 청춘의 꿈이요, 봄날의 꿈이다.
* 홍루 – 상위 층 가정의 규수, 부녀 들이 거주 하던 곳을 의미.
* 꿈 - 인생의 허무함
석두기
홍루몽의 원제
가보옥으로 환생한 돌이 온갖 경험을 겪는 이야기
정승록
진정한
홍루몽》창작에 있어서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조설근은 젊은 시절 한때 우익종학(右翼宗學)에서 일하면서 종실의 자제 돈민(敦敏), 돈성(敦誠)과 형제와 나이를 초월한 우정을 키우기도 하였지만, 얼마 후 그는 북경 외교인 향산(香山) 기슭으로 옮겨 시를 짓고, 그림을 그려 팔아서 술을 사 마
紅樓夢》을 분석하여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성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그 시대마다의 독특한 특색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성문화를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本論
1.《金甁梅》에 나타난 性文化
1)《金甁梅》작품 의의
《金甁梅》는 《三國志》․《水滸傳》․《西遊記》와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
1. 베이징의 가치
: 13세기 원나라(元 1271~1367) 때부터 대도(大都)라 불리며 중국의 역사의 산증인이 되어버린 수도 베이징(北京). 베이징은 그 장구한 역사의 흐름과 함께 중국인의 곁에서 중국인과 함께 숨쉬어 왔다. 이렇듯 베이징은 중국 그 자체라 할 수 있으며 길고 긴
이념의 연원과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다스려졌던 중국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의 여성문제
<紅樓夢>비판
<홍루몽>비판은 1954년에 전개됨
홍루몽 비판은 <무훈전>비판을 통해 시험되었던 문예논쟁을 매개로 한 정치투쟁이라는 모델이 보다 전면적으로 구현된 사건이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도 여전히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비공산주의적 정치세력과 각 사회단체를 효과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