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었다고 알 수 있다.
중국의 역사기록인 `신당서‘에 의하면 “신라의 시장에서는 모든 부녀들이 장사를 했다.”라는 기록이 있다.
신라 소지왕12년에 경시가 처음 열렸으며 지증왕 10년에는 동시, 효소왕4년에는 서시와 남시를 설치하여 각기 시전이라는 관리를 두어 시장을 감독하게 하였다.
효소왕 4)에 서 및 남의 두 시전이 추가로 설치되었다. 주로 시장개폐의 시각, 도량형의 사용, 분쟁의 조정, 어용품의 조달, 조세의 징수, 잉여생산물의 판매, 물가변동의 감시 등을 관장하였다. 당시의 시장은 부근 촌락에서 주로 여자가 생산물을 가지고 와서 서로 생산물을 교환하였는데, 여자가 많이
효소왕 때
竹曼郞之從有得烏(一得谷)級干 죽만랑의 무리 가운데 득오 혹은 득곡이라는 급간이 있었다.
隸名於風流黃卷 풍류황권에 등록되어
追日仕進 날마다 출근하더니
隔旬日不見 열흘 동안 보이지 않았다.
郞喚其母ㆍ問爾子何在 죽만랑이 그 어머니를 불러서 아들이 있는 곳을 물으니
母曰.
Ⅰ. 신라 향가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이 노래는 삼국유사 권 2 효소왕에 죽지랑 조에 실려 있다. 술종공이 朔州都督使가 되어서 임소에 가는 길에 그 때는 삼한이 병란이 있는 때라, 기병 삼천으로 호송하였는데, 죽지령에 다다르니 웬 한 거사가 그 산 길을 평평하게 다스리고 있었다. 술종공은 탄복
효소왕 7) 벼락을 맞아 불탄 이래 여러 차례 중수되어 그 웅장한 모습을 유지해왔으나 1238년(고려 고종 25) 몽골의 병화(兵火)로 가람 전체가 불타버려 그 후로는 중수되지 못하였다. 황룡사의 9층탑이 실제로 목탑이었다 하더라도 건축 기술상 아파트 30층 높이의 타워를 나무로 짓기는 곤란하다는 판단
변방의 나라들을 가리켰고 탑을 세움으로써 이웃의 침해를 누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탑은 건립된 후 50년이 지난 698년(효소왕 7) 벼락을 맞아 불탄 이래 여러 차례 중수되어 그 웅장한 모습을 유지해왔으나 1238년(고려 고종 25) 몽골의 병화(兵火)로 가람 전체가 불타버려 그 후로는 중수되지 못하였다.
아홉 개의 층은 모두 신라 변방의 나라들을 가리켰고 탑을 세움으로써 이웃의 침해를 누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탑은 건립된 후 50년이 지난 698년(효소왕 7) 벼락을 맞아 불탄 이래 여러 차례 중수되어 그 웅장한 모습을 유지해왔으나 1238년(고려 고종 25) 몽골의 병화(兵火)로 가람 전체가 불타버려 그후
효소왕 7) 벼락을 맞아 불탄 이래 여러 차례 중수되어 그 웅장한 모습을 유지해왔으나 1238년(고려 고종 25) 몽골의 병화(兵火)로 가람 전체가 불타버려 그 후로는 중수되지 못하였다.
황룡사구층목탑은 기록에 의하면 기록에 의하면 전체 80m에 이른다고 하는데 이해하기 쉽게 말해서 빌딩20층 높이에 철
효소왕대인 700년 전후기에 태어나 경덕왕 대 말년인 760여 년 정도까지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사승 관계로는 사천왕사의 가풍을 이은 능준대사의 문인이며, 사천왕사의 주석 승려답게 주술적 치유에 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가 지은 저서가 있었는지는 분명히 알 수 없으나, ‘도솔가’를 지어 태양의
100만 분의1)까지 다양하다.
Ⅲ. 황사(황사현상)의 역사
황사발생에 관한 역사적 최초 기록은 신라 아달라왕 21년(174년)에 우토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신라 자비왕 21년(478년), 효소왕 8년(700년)에 노란비와 붉은 눈이 내렸다는 기록이 있고, 백제 무왕7년(606년)에는 흙비(雨土)가 내렸다는 기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