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1-1. 향찰의 발생 배경
한자는 기원전 3-4세기에 한반도에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어법이 다른 입말을 외래에서 들어온 문자에 맞추는 방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때문에 유입부터 정착까지의 혼란기가 길었던 한자는 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다양한 방법으로 뿌리 내리게 되었다. 그 중 향찰은 한자를 빌
효소왕(孝昭王) 때에 죽만랑(竹曼郞)의 무리 가운데에 득오실(得烏失)(361) ―失을 谷이라고도 한다―급간(級干)이 있었다. 화랑도의 명부(362) 에 이름을 올려놓고 날마다 출근하더니(363) 한 열흘 동안 보이지 않았다. 죽만랑은 득오 급간의 어머니를 불러 그대의 아들이 어디 있느냐고 물었더니 그 어머
효소왕 7년(698)에 화재로 모두 불타버렸다. 그 자리에는 이를 입증해주는 삼층석탑이 하나 남아 있는데 이것이 향성사터 삼층석탑(보물 제443호)이다. 이것은 구층석탑이 화재로 인해 삼층만 남게 된 것이라고 한다. 이 절의 사적기(寺蹟記)에 의하면 자장율사가 왕명을 받고 향성사를 창건하였으며, 앞
만파식적 설화와
김승희의 시
[만파식적(萬波息笛)-남편에게]의
상호 텍스트성
29대 무열왕
30대 문무왕
31대 신문왕
33대 성덕왕
32대 효소왕
34대 효성왕…
신라 왕실 계보(무열왕계)
신문왕 즉위당시 무열왕계에 대한 반발 : 김흠돌의 난
삼국통일
만파식적 설화
만파식적은 평안을 부르는 피리로 그
효소왕과 성덕왕 시기
- 당나라, 일본과의 교류 빈번, 국내정세 안정화
36대 혜공왕을 기점으로 시대구분 중 하대로 돌입
- 끊임없는 반란 ( 대공의 반란, 김융의 난, 김은거의 난)
혜공왕을 축출하고 상대등 김양상이 37대 선덕왕에 즉위
원성왕 4년(788) 유교 경전으로 관리를 선발하는 독
배경으로 한 설화이다. 설화의 내용은 신비롭고 초월적 힘이 등장하며 사실상 현실성이 없다. 이 설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신라역사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역사적 배경을 기반으로 설화에 대해서 깊이 이해해보고자 한다.
29대 무열왕
30대 문무왕
31대 신문왕
33대 성덕왕
32대 효소왕
34대 효성왕…
『모죽지랑가』에 대한 고찰
Ⅰ. 내용요약 및 부연설명
「삼국유사」권 2 孝昭王代 竹旨郞 이란 제목에 이 노래가 실려 있다. 「삼국유사」기록에 따르면, 효소왕 때 죽지랑의 무리였다는 득오가 죽지랑을 사모해서 이 노래를 지었다는 것이다.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p
효소왕 때에 죽지랑이 거느리는 낭도 가운데 급간(級干, 신라의 관등 제9위) 득오라는 이가 있어 화랑도의 명부에 이름이 올라 있었다. 그는 날마다 충실하게 출근했는데, 한번은 열흘 동안 나타나지 않았다. 죽지랑은 득오의 어머니를 불러 아들이 어디에 가 있는가를 물어보았다. 그 어머니가 말하기
효소왕 때에, 죽지랑이 거느리는 낭도 가운데 급간이었던 득오가 한 때 자기의 상관이었고, 자기가 부산성의 창직으로 징발되어 고생할 때 크게 도움을 주었던 죽지랑을 사모(또는 추모)하는 마음을 노래한 것이다. 그 내용은 이렇다. 간 봄은 돌아오지 못하니, 죽지랑이 살아 계시지 못하여 이 시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