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향가 작품은 지금으로부터 천 년 내지 천 오백년 전에 창작된 한국 고대시가들이다. 고대어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고 당시 우리말을 기록할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 해독 또한 쉽지 않아 향가 해독은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향찰이라는 문자로 우리말의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고
Ⅱ.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의 주요 논지
노명호의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는 羅末麗初를 변동기로 파악하여 그 전후시대를 고대와 중세로 구분하고 있다. 다만 羅末麗初의 시기는 “불연속적이고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라는 것을 미리
삼국유사라 하면...우리가 국사라는 개념을 알게 되면서부터 너무나 많이 오랫동안 들어왔던 이름일 것이다. 허나, 삼국 유사를 읽어본 사람은 정작 별로 없을 것이다.또한 삼국 유사를 국문학적 입장에서 해석하는 사람은 더더욱이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삼국유사라는 이름을 수 없이 들으면서 단군
Ⅰ. 향가(신라)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술종공이 朔州都督使가 되어서 임소에 가는 길에 그 때는 삼한이 병란이 있는 때라, 기병 삼천으로 호송하였는데, 죽지령에 다다르니 웬 한 거사가 그 산 길을 평평하게 다스리고 있었다. 술종공은 탄복하였는데, 거사도 공의 위풍을 보고 감심하여 서로 의기가
Ⅰ. 신라시대 월명사의 법호와 법명
월명의 정체성에 대해선 자세히 알 수 없다. 다만 승려들은 법호(法號)와 법명(法名)을 지닌다는 것을 통해 그의 아이덴티티를 추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법호는 일반적으로 지명(地名), 사명(寺名), 산명(山名), 경전 속의 인물 내지 교리 내용, 시호(諡號) 내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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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존층파괴>
대류권 상층부로부터 약 50 km 고도까지는 기온이 계속 상승하여 약 50 km 고도에서 0℃(273 K)의 기온을 나타내는 안정한 대기층으로 주로 분자 확산에 의해 기체의 이동이 이루어지는데 이 층을 성층권이라 한다. 대기중에 포함되어 있는 오존전량(total ozone)을 지상 기압으로
Ⅰ.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풀이
도솔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 가운데 매우 독특한 위치에 있다. 다른 노래들에서는 볼 수 없는 해시(解詩)가 이 노래에는 붙어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
2. 본론
먼저 혜통과 명랑의 사적을 통해 밀교의 활약상을 정리하고, <신주>편에 나타난 ‘주문’의 역할과 나․당의 외교적 관계를 살펴보겠다.
(1) 혜통과 명랑을 통해 본 밀교
미리 밝혀두지만, <신주>편에 등장하는 밀본법사의 이야기를 제외시킨 이유는 길지 않은 이야기 전개에서 얻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