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사 시 대 개 관
한반도에서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50-60만년 전의 유적·유물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매우 오래 전부터 역사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는 지질학적으로 제 4기 홍적세로, 기후의 변화가 심하였으며 지형의 변화 또한 심하였다.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 경까지
1. 성의 역사
人間의 性의 歷史는 '여성에 대한 抑壓의 歷史다'라고 할 수 있다. 초기 사회에서부터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사회가 발달할수록 여성의 지위는 낮아져 갔고, 남성은 자신들의 지위를 더욱 굳건히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수단으로 女性을 억압해 갔다.
도시는 역사상 특정한 시기와 지역에서만 등장한 것이 아니라, 인류문명의 탄생과 함께 모든 시대, 모든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중세사회는 거의 폐쇄적인 자급자족의 농업경제에 입각하고 있었으나, 중세의 전 시기를 통해 도시가 완전히 소멸되고 화폐가 전혀 유통되지
1. 槪 念
행정이념이란 행정과정상에 따라야 할 일반적 지도정신 혹은 지침, 기준, 원칙으로서 행정철학이나 행정의 이상적 미래상 등 규범과 관련된 것이다. 행정이념은 단순히 추상적이 이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무행정에서 행정인이 언제나 끊임없이 되돌아보아야 할 규범이므로 행정인 자신이
1.경제란 무엇인가?
경제란 말의 어원은 원래 경세제민(經世濟民)이란 용어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그러나 오늘은 주로 사용되고 있는 경제의 의미는 영어인 ‘Economy’의 번역어로서이다. 사전적으로 인간의 공동생활의 기초를 이루는 물질적 재화의 생산․분배․소비․행위의 유통 과정 및
종속이론(從屬理論)은 개발에 대한 저개발, 지배에 대한 피지배의 관계 등을 이해하는 이론으로서 제3세계를 분석하기 위한 개괄적 방법으로서 연구되기 시작했다. 즉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
서정주 徐廷柱 1915 - 시인.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 수업. 전북 부안군 졸포보통학교 수료.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 중퇴.방랑생활.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서울 개운사 대원암의 중앙 불교 전문강원에 입학, 그 뒤 중안
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가.에서 지적된 점에서 칸트는 데카르트를 비판한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영혼이라는 식의 말을 했는데, 이것이 이성이 무제약적으로 커져버린 예이다. 비판은 이러하다. 경험은 직관과 개념이 필요한데, 영혼설은 직관이 불가능하다. 또, 설령, 영혼설을 인정한단들,
1. 자연 철학의 시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놀라움과 경이로움(taumazein)을 느꼈으며 자연과 인간을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이들의 이런 감정은 먼저 신들의 활동으로 자연과 인간을 설명하는 신화를 만들어 냈다. 신과 인간이 분화되지 않던 신화 시대에 신인동형동성설(anthropomorph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