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작술 이론서로 인정받고 있는 저술인 <시학> 제6장에서 드라마의 6요소를 말하고 있다. 이 6요소는 당대 비극에 적용한 것이었지만, 그 마지막 요소만을 필수적이 아닌 가능한 요소로 파악한다면 일반적인 드라마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그가 비극이 갖추어야 할 요소로 칭한 것들은 미토스(Mythos: 행
, 뛰어난 천분(天分)과 정교한 극작술로써 모든 장르를 완성하고 동시에 자신의 독자적 세계를 창조했다는 점
제1기 :‘말괄량이 길들이기’와 ‘사랑의 헛수고’등
제2기 :‘한여름밤의 꿈’‘베니스의 상인’
‘헛소동’‘뜻대로 하세요’‘십이야’등
제3기 :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등
극작술상(劇作術上)의 여러 연구가 엿보인다. 그는 다채로운 작풍을 찾아볼 수 있는 그리스 비극에서 바로크적(的) 경향의 대표자이다. 합리주의에 입각한 전통 비판이 심판관의 비위에 거슬렸는지 우승 횟수는 그가 죽은 후 주어진 것을 합해서 5회에 불과하나 《메데이아》와 《트로야의 여인》이 후
극작술을 발전시킨 그의 작품 <오이디푸스 왕>에는 특히 신과 인간에 관련한 그의 관점이 드러나 있다. 그는 인간보다 신이 뛰어나가는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했고, 주인공으로 뛰어난 개인을 그려내지만, 결국은 그 개인이 파멸로 이르는 결말을 그려냈다. 이런 관점은 주인공인 오이디푸스가 스핑크스
극작술이 원숙해졌으며 현실을 인식하는 자세라든가 역사투시의 태도, 더 나아가 인간통찰이 심오해진 무렵에 나온 작품이다. 이 작품의 집필연대는 1606년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즉 "맥베드"는 "햄릿", "오델로", 그리고 "리어왕"등 대작들을 이미 발표한 후에 쓴 것으로 짐작되며, 4대 비극 가운데 맨 마
아씨」 로 자연주의 극작의 모델을 제시
말년에 이르러서는 일관성이 없는 꿈의 논리를 통해 인간 내면의 의식세계를 극작술의 원리로 승화시키기도 함.
음악의 개념을 연극에 적용하는 선례를 통해 훗날 유진 오닐과 테네시 윌리엄스, 에드워드 올비를 비롯한 미국의 극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침
극작술 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였다.
아무튼 그러한 접근법에 의하여 ① 춤 중심에서 놀이 중심으로 변화시킨 사실, ② 복합적인 갈등구조를 단일한 갈등구조로 세분화하여 마당을 분화시킨 사실, ③ 새로운 탈(인물)을 등장시켜 새로운 놀이마당을 형성시킨 사실, ④ 기존의 놀이마당을 통폐합하여
현실적 문제를 다루는데 표현주의적 기법을 사실성 있게 사용하였다. 밀러는 많은 희곡에서 끊임없이 사회와 개인의 왜곡된 관계를 제기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극작술을 실험적으로 사용하였고, 여러 개의 모티브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식으로 하여, 각종 작품을 돋보이게했다.
극작술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특히 매우 정교하게 구성된 극의 플롯 구조로 유명하다. 그는 매우 능숙하게 등장인물들과 사건 경위 등을 소개해 주고 나서 곧바로 절정(Climax : 클라이막스)로 몰고 간다. 유명한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비극론을 위하여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극작술과 기법이 동원되어 심청이 용궁처럼 그려진 청나라 바닷가의 색주가에서 비참하게 훼손되어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키 작은 손님 키 큰 손님들 손님이 계속 바뀌는 똑같은 장면을 통해 심청의 비참한 생황이 드러난다. 여기엔 티끌만큼의 낭만이나 행복이 예고된 고난은 없다. 어떠한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