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미국
1980년 미국 뉴욕에 닌텐도 최초의 자회사인 닌텐도 아메리카설립
대형 유통업체들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을 시도
광고와 쇼핑몰을 이용하여 현장 판매촉진을 시킴 패미컴에 대한 관심을 촉발
88년 패미컴은 700만대, 소프트웨어는 3,300만개가 팔리는 대성공을 기록
2.중국
2003년 중국
전략 수립 및 수행과정인 4 Functions Of Management가 제대로 작동하게 함으로써 시장의 미래수요에 대응하는 전략 및 기획을 세우고 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3. 창조적이면서도 가족적인 기업문화
닌텐도 같은 Entertainment나 IT 같은 산업에 있어서 인재, 특히 핵심인재는 그 회사의 방향을 결정
닌텐도 DS Lite」는 발매 후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12월 27일을 기준으로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다. 이러한 성공배경에 어떠한 마케팅전략이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주제로 선정하게되었다.
닌텐도 기업소개
닌텐도는..
닌텐도(Nintendo)는 일본의 대표적인 비디오게임 제작사이다. 현재 소니컴퓨터엔
닌텐도의 STP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g
닌텐도는 가끔 게임을 하는 사람,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테니스, 야구, 골프 등 실생활 게임을 흉내 낸 동작제어가 특징인 예전 위 스포츠(Wii Sports) 같은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특히 어린 연령층)을 꾸준히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닌텐도가 과거 휴대용 게임기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렸지만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과 온라인 게임의 성장 등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매출이 떨어졌다. 특히, 엔고현상이 발목을 잡았고 신형 휴대용 게임기의 보급을 위한 가격인하가 오히려 실적악화를 부추겼다.
미
닌텐도로 스카우트
2001년: 가정용 게임기 게임큐브의 개발 담당
2002년: 43세의 젊은 나이에 닌텐도 사장에 임명
2004년:
- 닌텐도 DS 발매
-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의 콘셉트를 구상
- 그래픽 대신 신선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차별화 전략
- 혁신적인 듀얼 스크린 채택
-‘
닌텐도 : 유통 신규개척(할인점), 자회사를 통한 영업, 마케팅
대원미디어 : 닌텐도사를 통해 유통+도매
소매상 : 백화점, 서점, 온라인 쇼핑몰, 할인점 등.
<1> 하드웨어 Nintendo DS Lite
-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 병행
① 오프라인 판매
현재 한국닌텐도 홈페이지에 등록된 오프라인 매장은
닌텐도 체험코너를 통한 홍보전략
→ 제품의 시험설치 후 차후에 구매의사가 있으면 구입하도록 함
3) STP분석
단일 제품으로 수많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켰던 과거의 Mass 마케팅 시대는 이제 지나가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유형들을 분류하고 거기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마케팅을 통한 광고의 활용, 일반인을
사용한 친숙한 광고, 체험장과 이벤트몰을 전국 각지에 설치,
세계적인 종합게임 전시회에 부스를 설립, 수많은 캐릭터 상품
개발
유통(Place) : 한국 닌텐도 설립으로 인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쇼핑몰은 물론, 대형서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할인마
전략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가치창출 활동 중 어떤 것에 비중을 두어야 가치를 창출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하고 가치창출의 결과가 경쟁회사보다 나아지느냐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결과 닌텐도는 새로운 아이디어, 디자인으로 무장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인적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