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C(19세기)의 자연주의문학
1890년에 절정을 달렸던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말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철학적․과학적 발전의 산물인 것이다. 이 시기의 현실적 문제에 맞서 도전하면서 자신들의 문학을 ‘혁명적’이며 ‘현대적’이라고 주장했던 젊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Ⅰ. 개요
18세기 미국의 종교 생활에서 가장 광범위한 변혁 운동은 대각성 운동이었다. 대각성 운동은 교회에 들어오는 규범적 방법으로 중생의 변화인 “회심”을 강조했다. 엄격한 도덕과 열정적인 경건이 이 운동의 전반적 특징이었다. 대각성운동은 개신교 사회에 새로운 신앙 이해와 행동원리를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인간의 발달 과정은 연속적이어서 단계별로 분리될 수는 없다.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의 성장과정의 마무리 단계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어 청소년기에 국한된 전문 분야가 따로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학교 교육의 확대에 따라 청소년기 교육이 주목을 받게 되고,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문제 중
I. 서 론
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책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과 현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정책결정가의 의지나 정책수혜자의 요구 등을 미리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한 정책 과제의 설정은 정책 수립시에 일반적
Ⅰ. 서론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 선교의 역사 속에서도 보기 드물게 성공적인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카톨릭을 기준으로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를 기준으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양적인 성장의 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이웃의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Ⅰ. 독일문학의 특징
전후의 독일문학은 카프카나 되블린처럼 나치 시대에 박해받던 작가들과 표현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트프리트 벤이나 ‘47 그룹’, 사르트르와 카뮈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실존주의가 서독의 문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대한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
1) 독일 중심으로 본 유럽 정세
나폴레옹 실각 후, 절대 왕정의 잔존세력이 다시 부상하자 파리에서 7월 혁명 및 2월 혁명 발생하였다. 이는 전 유럽 국가로 열기가 확산되어 1848년 독일에서도 혁명이 일어났다. 그러나 시민 계급에 의한 개혁은 실패로 돌아갔고 왕정으로 복귀되었다. 이 혁명의 실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