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소설들이 소설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90년대 들어서면서 후기 산업사회의 징후들이 문학의 흐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편으로 정보화 사회와 결부된 새로운 감수성이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논의가 90년대 초반 평단을 달구었는가 하면, 80년대 이념을 둘러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
독일 뤼벡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29)
주요작품
《베네치아에서의 죽음》,《마의 산》,《토니오 크뢰거》
《부덴브로크가(家)의 사람들》
토마스 만은 20세기의 위대한 소설가이며 문명 비평가이다. 그는 건전한 생의 세계를 동경하는 시민적 기질과 미와 정신 세계를 희구하는 예술가적 기질
1. 리얼리즘리얼리즘은 소설의 영원한 기본이다. 개인소설과 사회소설은 리얼리즘소설의 한 가닥이다. 19세기 서구 문예 운동의 일환으로 리얼리즘을 시작한 뒤랑띠는,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목표로 삼았지만 자연주의의 축소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존재하는 대상들을 그대로 그려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