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결합된 선전은 이전의 선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가지고 있었고, 그 영향력과 파급력에 따라 윤리적으로 옳지 않은 선전(나치)도 많이 생겨났다. 학자들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커져버린 선전의 위험성을 감지하고, 선전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시작하기에 이르렀다.
문화적, 사상적 배경에 사건의 추리적 구조에서 느껴지는 긴장감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있는 측면에서 매력적인 작품이다.
이 글을 통해 중세의 전반적 특징과 작가 및 감독이 의도한 바를 찾아보고, 서양의 정신문화 발전을 위해 중세 수도원이 맡은 역할에 대
Ⅰ. 서론
역사적 기원으로서 모더니즘은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낭만주의 예술의 미학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함의하는 것이었다. 이기심의 출현과 상업주의의 발달, 인간의 영혼과 실재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정신과 마음을 결정하는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 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Ⅰ. 서론
청소년 수련활동이라 함은 청소년이 생활권 또는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로써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수련활동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어지며 체험학습, 체험활동, 수련거리등의 용어들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 청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제 1권 머리말에는 이런 문장에 써져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영화를 비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른 격언이었다.
영화 <장미의 이름>은 이 문장을 너무나도 잘 대변해주는 표본적 영화라 감히 말할 수 있다. 주인공 ‘윌리엄’ 실제모델인 오
Ⅰ. 개요
중일전쟁 이후, 조선총독부가 내선일체론을 전면화하고 있지만, 내선일체의 방식을 둘러싼 입장이 완전히 일치했던 것은 아니다. 우선 내선일체론의 담당자를 분명히 함으로써 우리는 내선일체에 관한 논의의 범주를 한정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일본 연구자 궁전절자는 당시 내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러시아와는 이해를 같이하고 있지 않다. 이들은 각기 독자적인 명분과 존재 이유에 합당한 새로운 정치 체제의 형성과 유지를 바라고 있고, 이러한 바람은 러시아연방과는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의 요구가 러시아로부터의 완전한 이탈보다는 상당한 정도의 자치권 획득이
Ⅰ. 상징과 도교
도교사상사에서 도교수련의 원리나 단계와 관련시켜 일원상의 상징이 사용된 것은 「주역참동계」가 출현한 이후이다. 청대의 모기령에 의하면 원래 「주역참동계」에는 <수화광곽도>, <삼오지정도>등이 첨가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가 말한 <수화광곽도>는 중앙에 일원상을 배치하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