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와 문화
1. 르네상스란
- 르네상스(The Renaissance)는 ‘탄생’을 의미하는 ‘naissance’와 ‘다시’를 의미하는 ‘re'가 합쳐진 단어로 재생 혹은 부활을 뜻하는 프랑스 말로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부활을 의미
-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14~16세
탄생 ‘naissance’ + 다시 ‘re‘ =재생∙부활
⇒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부활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14~16세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
- 좁은 의미: 그리스 ․ 로마 고전 문화를 가르치는 학풍
- 넓은 의미: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나 유럽으로
Ⅱ. 퐁주의 시학
1. 역사적 배경
퐁주의 시학을 알기에 앞서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퐁주가 그의 작품활동의 기초를 다지던 시기는 역사적 변환의 시기로 세계 1,2차 대전으로 인해 모든 가치체계와 이데올로기가 붕괴되었고 그러한 재앙(전쟁)이 인간 자신이 초래한 것임에 대한
장정일은 ‘이름’을 ‘단추’, ‘몸짓’을 ‘라디오’, ‘꽃’을 ‘전파’로 단어를 바꾸면서 새로운 의미를 나타내었다.
김춘수가 관념적인 존재로서 꽃을 소재로 등장시켰다면 장정일은 라디오라는 실질적인 존재의 사물을 등장 시키면서 시의 이미를 드러낸다. ‘꽃의 이름을 불러 주는 것’으
<보충자료>
시의 정의 : 자신의 정신생활이나 자연, 사회의 여러 현상에서 느낀 감동 및 생각을 운율을 지닌 간결한 언어로 나타낸 문학 형태. 한국어로 보통 시라고 할 때에는 그 형식적 측면을 주로 가리켜 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시작품(詩作品:poem)을 말할 경우와, 그 작품이 주는 예술적 감동의 내
1. 신체에 대한 이미지
송이의 시조에 드러난 신체적 이미지를 살펴보기 전에, 세 사람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기녀의 신체적 이미지에 대한 의식을 담고 있는 시조 하나를 분석해보겠다.
한양(漢陽)서 떠온 나비 백화총(白花叢)에 들거고나
은하월(銀河月)에 잠간 쉬어 송대(松臺)에 올라 앉아
이
탐라국 멸망 이래 제주도의 정신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탐라의 독립을 갈망하는 현지 주민들의 분리주의적 성향은 유배 지식인의 비판적 의식과 묘한 조화를 보이면서 제주 유배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반골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골 정신은 제주도 내외
1. “빨리빨리” 문화의 기원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은 과거보다 확실히 조급하다. 한국인은 언제부터, 왜 조급해졌을까? 한국인의 조급성의 기원은 그것이 옛날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현대에 와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60년대부터 본격화된 개발시대 이전에는 한국 사람들에게 조
Ⅰ. 개요
문학예술이라는 것은 자연계와 달리 일정불변 한 것도 아니고 경험론적 방법론에 따를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또한 수학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문학예술이란 과학이 아니며 또한 그렇게 될 수도 없다. 또한 주관적 비평이 존재함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주장이 유도
Ⅱ. 1950년대 한국 여성
1.교육
◎ 일제시대 신여성과 해방공간의 여성지식인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여성교육기관 설립 시작
-개화기의 계몽사상과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여성교육기관의 수를 증가시켰고, 그런 사회적인 실천들은 근대한국에 여성지식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