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작품 속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메타픽션적 요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철저한 삼인칭 관점, 유추와 형용사의 배제, 지루할 정도로 반복되는 대사와 행동 등의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 살펴볼 형식적 특징은 소설의 서문에 등장하는 메타픽션적
대중소설에 대한 논의가 나왔으며, 1970년대에는 최인호가 대중소설로 이름을 날렸다. 그렇다면 90년대에 들어 대중소설이 급속히 많아진 까닭은 무엇일까? 90년대로 넘어오면서 사회는 80년대까지의 거대 담론들이 약화되면서 주류를 이루던 이념의 문학, 민중의 문학이 자리를 내주고, 대중문학의 흐
현재의 대중문화 흐름은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쾌락적으로 물들어가고 있다. 우리 사회이 문화담론이 80년대의 정치적 패러다임으로부터 놓여나기 시작하면서 대중문화의 쾌락주의적 경향은 폭발적으로 터져나오기 시작했다고 하였다. 단적으로 말해 그것은 포스트 모던 문화이며 육체아
문화란 환경과의 적응과정에서 변화하며 그 환경의 주요 요소는 국가 정책과 역사라는 가설은 최근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변신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재생과 구소련 및 동구권의 구동독의 독일 전통 문화인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문화의 변질에서 나타나며 60년대부터 한국 문화에 대한 박정희
문화적인 삶의 맥락을 숙고해 볼 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말하는 대로 해체된 인격적 자아가 소비주의적 삶의 방식의 주요한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정체성을 외적 소유나 외양, 스타일 등에서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얻게 되는 것은 내적인 공허감이다. 소비사회에서는 돈이 인간적 가치의
대중문학의 개념
‘대중’과 ‘대중문학’의 사전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대ː중(大衆)[명사] : 신분의 구별이 없이 한 사회의 대다수를 이루는 사람.
대ː중 문학(大衆文學)[명사] : 대중성(대중 기호의 성질)을 위주로 하여 흥미 있는 소재를 다룬 문학. [추리 소설·유머 소설 따위.] 통속 문학.
대중
년대 초반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인하여 학생운동을 비롯한 대학문화운동은 점차 대학 내 일반인들과의 괴리를 목격하게 되었고, 이에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심한 동요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정점은 1988년 서울올림픽이었다. 또한 올림픽을 통한 경제적 발전은 이후 소비대중문화로
문화적인 삶의 맥락을 숙고해 볼 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말하는 대로 해체된 인격적 자아가 소비주의적 삶의 방식의 주요한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정체성을 외적 소유나 외양, 스타일 등에서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얻게 되는 것은 내적인 공허감이다. 소비사회에서는 돈이 인간적 가치의
인터넷… 어느 순간부터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우리의 삶의 공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카페'라는 명목 정도로 컴퓨터를 통한 가상공간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90년대에 들면서부터 퍼스널 컴퓨터(PC)의 보급이 가속
년대 인간이 살아가는 어느 공간이나 대중의 시선이 멈추는 곳에는 웃음을 유발시키는 각종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 유머를 소재로한 소설이나 광고물, 각종 유머 시리즈 서사물, 심지어 음담패설이나 각종 야사들이 즐비하게 펼쳐져 있다.
유머가 지금 시대에 이처럼 광범위한 대중의 호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