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어렸을 적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원령공주'를 본 적이 있다. 그 당시에는 그저 즐겁게 봤지만 알고 보니 애니메이션 속에는 요괴들로 가득했다. 우리가 생각했던 요괴는 귀신처럼 무섭고 징그러운 모습이지만 사실 알고 보면 우리가 접한 많은 애니메이션 속에는 다양한 요괴의 모습들이
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
Ⅰ.머릿말
우리나라 도자기 문화에서 통일신라 토기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자면, 첫째로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물리치고 정치적인 통합을 이룬 뒤 역사상 처음으로 통일된 국가의 영토 내에 통일된 생산 기술에 의한 통일된 기종과 양식의 토기를 확산시켰다는 점이다. 통일신라는
Ⅰ. 개요
1960년대 초, 미술교육학자들은 창의성의 개념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미술교육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는 학문을 중심으로 한 미술교육인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와 미적교육(Aesthetic Education), 사회중심미술교육, 미술요법(Multicultural Art Education)등이 포함된다. DBA
1. 서론
지난 4월 16일 본 강의 한국사의 재조명의 현장 학습의 일환으로 본교에서 비교적 가까운 청주시 관할 내의 유적들을 답사하였다. 필자는 오후에 수업이 있는 이유로 전체 일정에 모두 참여하지는 못하였다. 필자는 신봉동 백제유물전시관 관람부터 고인쇄 박물관을 거쳐 성안길의 청주 동헌까
4. 경리시설과 그 이용
생활재료들과 생산도구들을 보관하는 광(창고)와 헛간, 방앗간과 외양간 등의 시설.
-광: 고구려시기 '부경'이르는 이름으로 전해졌다. 고방, 도장방으로 불리기도 함.
-헛간(허청간): 대체로 농촌주택에만 있는 시설.
-방앗간: 대체로 부엌 뒤에 설치(편리성). 고구려 무덤벽화의
① 문호개방
1876년 강화도조약 계기, 서구문화가 조선으로 유입되기 시작
주택은 여전히 초가나 기와집 등 한옥이 주류를 이룸.
-대한제국기 서울지역 주택사정 통계: 1899년 한성부 총인구는 20만 922명, 주택 수는 4만 2천 870호. 초가가 2만 9천 831호로69.6%, 기와집은 20.2%, 반기와집이 10.2%.
"도시가 마
3. 전주의 개요
1. 간략한 소개
전주시는 전라북도 도청소재지로 동경127˚ 북위35˚에 위치하고, 전라북도의 중앙부를 북동으로부터 남서로 뻗어 있는 노령산맥의 지류인 기린 봉, 고덕산, 남고산, 모악산 그리고 완산칠봉 등이 시가지의 동, 남, 서방에 둘러싸여 분지를 이루고 있다.
전주시가지
2. 고려 개성 궁터의 구성
건물배치는 정남(正南)에 승평문이 있었으며, 좌우(左右)에 동락정이 있었고, 신봉문·춘덕문·춘궁문·태초문이 있었으며, 장령전·연영전·자화전 등과 왕이 거처하던 건덕전이 있었다. 궁의 중앙에 정전(正殿)인 회경전이 있다.
회경전은 4개의 33단 돌계단 위에 자리하고
Ⅰ. 개요
실제 현장에는 실내건축 비전공자들이 인테리어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러한 비전공자나 이론교육이 부족했던 실내건축 전공자들이 느끼는 문제는 자신이 이론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 발전성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발전의 한계를 느끼는 것이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분명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