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성격이 많은 시대를 통하여 전승되어온 하나의 근본적인 힘으로써 후세에 문화창조를 규정하며, 예술상의 전통은 취미, 형식, 감정표현, 태도, 기법 등에 대한 일정한 지속적 특징을 가지고 민족의 예술정신을 일관시켜 민족의 양식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문양이란 명사로서, ‘무늬의 모양’이
문항라(紋亢羅)라고 한다. 사직(紗織)과 같이, 천의 세로방향에서 날실이 서로 꼬여서 이 부분에 그물눈이 생기는 익직물(gauze fabric)의 한 종류이다. 사직이 씨실 한 올마다 이웃하는 날실 두 올이 서로 꼬여서 자리바꿈을 하는 데 대하여, 여직(絽織)은 3 ·5 ·7 등 홀수째의 씨실에서 날실이 서로
일본전통미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내장재를 목재로 사용하고 창호나, 마감 재료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일본전통미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5) 패스트푸드점
패스트푸드점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각적으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것이다. 각 패스트푸드점만의 상징이
2. 일본의 문화
1) 태도 및 행동
① 일본인의 국민성
i. 서열 정하기
- 일본인들은 여러 명이 모이게 되면, 그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나이, 사회적 지휘 등을 통해 서열을 정한다. 또 이러한 서열을 바탕으로 상하간의 예의를 지키며 대화나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일본어 내에 경어가 상당히 발전하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