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Ⅰ. 기와의 역사
ⅰ.기와의 기원
중국의 고서 광운의 고사고에 [하시곤오씨작와]라는 기록에 기와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와는 3000여년전 중국 주시대의 기와로 추정되고 서주 초기 당시의 도읍지로 추측되는 종주의 풍호와 주원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 초기에는 용마루
암막새 기와, 수막새 기와 등이 출토되었다. 이들 출토품들은 경주지역에서 발견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형태로서, 지역적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48년 10월경에 정원(貞原)20년 (804)의 명(銘)이 있는 선림원 동종이 인근의 숯을 굽는 사람들에 의하여 완전한 상태로 출토된 바 있다. 이 범종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定林寺址에서 출토된 陶俑, 佛像 그리고 武零王陵 誌石과 “昌王...”銘사리감 등에 쓰여진 書體 등을 북조문화의 영향으로 파악한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와당의 사진 자료>
연화문 와당
와당(암막새)
와당(전)
종류별 위치
암막새 기와가 확인되면서 구름이 머물다 가는 절이란이름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여러 이름만큼 누가 어떤 이유로 세웠는지에 얽힌 이야기들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인근 마을에 전하는 설에 따르면 중국설화에 전하는 선녀 마고할미의 이름을 딴 폭포와 손가락자국과 지팡이 바위가 있다고 해서 붙
암막새를 얹는다. 망와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귀면에 가까우나 뒤에 점차 약화되어 왔으며, 곳에 따라서는 태극이나 주역무늬가 새겨진 것을 쓰기도 한다. 이러한 망와는 잡귀를 물리쳐 준다는 속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귀틀집이란 큰 통나무를 우물 정자 모양으로 얹고, 틈을 흙으로 메워지은
암막새까지 새겼으며 막새마다 8엽의 연꽃 문양까지 새겨 넣었다. 이런 예술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 아닐까? 도굴로 인해 지붕돌 여러 곳이 깨져 가슴이 아프다. 인간의 탐욕은 늘 이런 결과를 초래한다. 대한민국의 최고의 미인에게 칼부림을 한 것을 난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암막새 기와 밑에 단청의 붓자국이 있는 것도 있었고, 단청할 때 물감을 담은 그릇 등도 출토되었다. 1123년(고려 인종 1) 고려에 와서 본 바를 기록한 송나라 서긍(徐兢)의 《고려도경》에 “궁궐 건물에 난간은 붉은 옻칠을 하고 동화(銅花)를 장식하였으며 단청이 장엄하고 화려하다”라고 하였다. 고
이상으로 고구려의 각 지역에 위치한 고구려의 도성과 이와 관련된 주요한 논쟁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기존의 학설이었던 산성과 평지성을 묶어서 도성을 형성한 것에 대해서는 재검토가 필요하고, 환인 지역 시기 도성 비정에 대해서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1주차 : 빛과 색
1. 빛과 색의 개념
1) 빛의 개념
* 빛의 세상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
- 우리는 빛을 받으며 이를 에너지로 활용
- 빛과 색은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미침
* 정의: 가시광선과 적외선, 자외선 보다 파장이 짧은 X선 등의 전자기파를 포함
* 특징: 반사, 굴절, 간섭, 회절 및 도플러 효과(Dopp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