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경험(“the flow of perceptions from moment to moment”와“the actual experience of life”)를 표출하고자 노력 하였습니다. 울프는 삶을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유기적인 관점에서 보았고 이러한 삶을 포착하여 표출시키기 위해 그녀 특유의 다양한 관점과 의식의 흐름(‘multiple point of view’와 ‘stream of
자신의 사랑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2연에서는 자신의 사랑을 ‘한없는 기다림’으로 바꾸어 버렸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대를 진실로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화자는 다시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라고 말하는데 엄격하
대한 반성적 자의식이 드러나고 있다. <오늘의 거짓말> 소설집 속의 한 작품 <비밀 과외>는 72년생 작가가 상징계와 결별하는 내막을 은유적이지만 본격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소녀 주위의 모든 어른들(두 선생님과 엄마)은 어찌된 일인지 모두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이제 이 소녀 앞에는 그녀
그림자를 소유하고, 그림자와 함께 하며, 그림자 투사를 중단해야 한다. 자신의 그림자가 투사되 대상은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떄문이다. 다음 다계로 우리는 그림자와의 협상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내 안에 존재하는 그림자의 실체를 인정하고 그것을 친구로 삼을 때 자아는 내적인
자신을 단죄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음란한 쾌락을 추구하고 나면 곧 한없이 후회하며, 심지어 <<침륜>>의 주인공처럼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한다.
⑤ 자연과 고향에 대한 동경
욱달부에게 자연과 고향은 소설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데 양적․질적으로 모두 주목할만한 요소이다. 욱달부의 소설
대한 야욕 등으로 벗어나고 싶어 한다. 도시 생활에 대한 회의를 느끼던 중 C백작의 만찬에 초대받게 되었다. 고귀한 귀족을 위해 베푸는 만찬회에서 베르테르는 자신의 신분 때문에 수치스러운 일을 겪게 된다. 이 일로 인해 베르테르는 도시를 떠나게 되었고, 어린 시절의 추억인 담긴 고향을 둘러본
외도로부터 시작된다. 수연에게 아버지의 외도와 그로 인한 어머니의 자살은 가슴 속 깊이 상처가 되어 남는다. 이후 수연은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인식을 갖고 삶을 대한다. 그러한 인식으로 인하여 수연은 삶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외로움을 느낀다.
“그분이 어떤 색을 좋아하시는데요?”
대한 다양한 경험을 드러내어 이전 시기의 도시시와 다소 다른 면모를 보였다. 이 시기에 도시는 이전 시기의 그것과 달리 자본주의의 체제의 모순을 집약적으로 지니고 있는 공간으로, 근본적인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80년대의 전반기에는 이하석, 최승호 등이 중심이 되어 문명비판적 도시시가 주류
판단했다. 또한 공동 작업임을 감안하여 계층적 구분에 따르는 조사 방법은 겹치는 테마들로 인하여 채택하지 않았다. 시간적으로는 클라우디스 황제 통치기부터 하이드리아누스 황제 통치기까지를 잡았다. 공간적으로는 로마시 안이며 계층적으로는 중층 이상의 로마 시민과 여성을 선택했다.
여성 시인의 당당한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인간적인 자각과 여성자신에 대한 각성이 더해져 강력한 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