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
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한 보고서
- 길리건의 소설「치유」와 영화「방자전」속에서의 배려 -
Ⅰ 들어가는 글
Ⅱ. 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하여
1. 배려의 의미
2. 배려윤리의 개념
3. 새로운 도덕 패러다음으로 보살핌의 윤리
Ⅲ. 길리건의 소설「치유」과 영화 「방자전」속에서의 배려
1. 길리건의 소설 「
영화 ‘방자전’ 인물비평
한국판 로미오와 줄리엣. 아마 대부분의 영국 사람들이 로미오와 줄리엣을 알고 있듯이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춘향전>을 알고 있을 것이다. 고전 소설 <춘향전>의 내용인 춘향이의 굳은 정절과 권선징악은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어 오늘날 영화, 뮤지컬, 판소리 등등 여
1. 법고창신法古創新
박지원은 초정집서楚亭集序에서 ‘옛것을 본받는다는 자는 자취에 얽매이는 것이 병통이 되고, 새것을 창조한다는 자는 법도에 맞지 않음이 근심이 된다. 진실로 능히 옛것을 본받으면서 변화할 줄 알고, 새것을 만들면서도 법도에 맞을 수만 있다면 지금의 글이 옛글과 같게 될
영화로 동화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마녀의 시각에서 재해석한 영화다. 평소 외국영화에 관심이 없었지만, ‘말레피센트’는 호기심을 가지게 했다. 그 이유로는 첫째, 마녀의 시각에서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해석했다는 점이다. 2011년에 한국영화 ‘방자전’을 본적이 있다. ‘방자전’을 본
보이지 않는 신분차이 (이몽룡 vs 방자 , 권력의 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춘향전은 권선징악이며 춘향과 이몽룡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춘향전을 방자의 시선에서 각색하여 만든 영화방자전의 인물들을 춘향전과 비교해보면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향전에 이몽룡은 양
<경성을 뒤흔든 11가지 연애사건>
최근 방자전이라는 영화가 개봉됐다. 춘향과 이몽룡이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과 달리 춘향과 방자가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으로 재편성 된 영화이다. 상영관에 들어섰는데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메우고 있었다. 연애와 사랑에 그만큼 관심이 많아서일까. 연애와 사랑
영화 ‘방자전’을 예로 들 수 있다. 방자전은 방자의 관점에서 춘향전을 재해석하였다.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야기였던 춘향전이 춘향을 사랑하는 방자의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영화에서 이몽룡은 자신의 출세를 위해 춘향이와 거짓이야기를 꾸며내는 등 간사함을 발휘하는 인물이고, 춘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