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한 보고서 - 길리건의 소설 치유와 영화 방자전속에서의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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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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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한 보고서
- 길리건의 소설「치유」와 영화「방자전」속에서의 배려 -
Ⅰ 들어가는 글
Ⅱ. 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하여
1. 배려의 의미
2. 배려윤리의 개념
3. 새로운 도덕 패러다음으로 보살핌의 윤리
Ⅲ. 길리건의 소설「치유」과 영화 「방자전」속에서의 배려
1. 길리건의 소설 「치유」이야기
2. 영화 「방자전」속에서의 배려이야기
Ⅳ 맺는 글
Ⅰ 들어가는 글
길리건은 발달심리학(psychology of development)의 정설로 받아들여진 콜버그(L.Kohlberg)의 도덕성발달 6단계론이 남성중심적이라고 비판한다. 길리건은 여성들로부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남성이 권리와 자율성이 중시하는 데 비해 여성은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책임의식과 배려의 덕목을 중시한다는 이를 통해 그는 콜버그의 6단계 대신 여성의 도덕적 성숙 3단계를 구성한다. 이 발달단계는 생존원리 중심의 자기보호 성향에서 벗어나 보살핌의 원칙을 채택해가는 과정으로서, 최종단계에서 여성은 자신 역시 보살핌의 대상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는 것으로 성숙을 이룬다고 하였다.
길리건이 ‘보살핌의 윤리’(ethics of care)를 제시한 이래 제기된 비판은 방법론적 문제에서부터 사용된 개념과 전제에 대한 것까지 다양하다. 그 중에서 페미니즘과 관련해서 두 가지를 정리해보면, 정의와 보살핌의 덕목을 성별 편향적으로 구분하는 것과 여성의 보살핌의 능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의 부정적 결과이다. 이에 대한 길리건 자신의 대답을 책 속에서 찾아내는 일은 어렵지 않다. 가령 성별편향성의 문제에 대해 길리건은 자신이 ‘다른 목소리’라고 부른 새로운 관점, 즉 ‘보살핌의 윤리’가 여성의 덕목이라는 점이 반드시 절대적일 필요는 없다고 분명히 밝힌다. 길리건의 의도는 기존에 높은 도덕적 가치를 부여받았던 ‘정의의 윤리’와 함께 ‘보살핌의 윤리’에도 주목함으로써 양자의 균형있는 계발을 도덕적 발달의 이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제대로 주목받지 못한 “또하나의” 윤리관을 인정함으로써 “사회적 경험과 그 해석에 하나의 방식만이 존재한다는 전제”를 버리고 “서로 다른 두 개의 해석방식이 있다는 전제를 받아들일 때 우리는 인간경험에 대한 더욱 발전된 이해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배려의 의미와 배려윤리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길리건의 소설 「치유」와 요즘 한창 이슈화되고 있는 영화인 「방자전」을 통해 인간관계에 있어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배려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Ⅱ. 배려와 배려윤리에 대하여
1. 배려의 의미
배려라는 개념은 도덕철학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다. 물론, 박애나 동정심과 같은 도덕적 감정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들이 배려라는 미덕의 선조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20세기 윤리학에서 이해되고 있는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에 비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배려는 동정심이나 박애에 비하여 특수한 상대방 혹은 그 사람의 상황에 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이데거는 인간의 삶의 바탕을 ‘관심’이라고 말한다. 하이데거의 이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다. 다시 말하면 다른 생물에 대한 염려의 태도, 성실라세 일을 처리하려는 관심, 실존의 가장 심층적인 소망, 흐르는 순간에 대한 관심, 인간의 삶에 얽혀 있는 온갖 근심, 걱정 등이 포함된다.
인간은 서로 대면하고 산다. 이 속에서 생겨나는 보살핌이나 돌봄을 주고 받는 관계를 가리켜서 Noddings는 관계적 배려라고 한다. 인간 사이의 ‘모종의 관계가 지속된다.’는 것과 ‘배려의 관계가 지속된다’는 것은 다르다. Noddungs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배려하는 사람의 의식 상태가 어떤 특징을 갖는가를 밝힌다. Noddings는 이 특징을 몰두(engrossment)와 동기이동(motivational displacement)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