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등을 기본 철학으로 하고 있어 사회복지의 기본이념과 상통하는 점이 많이 있다. 기독교와 같은 일부 종교는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초기부터 사회선교를 중심 사명으로 삼고 구제사업을 담당하여왔다.
우리 나라 종교계는 사회복지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고, 현재까지도 사회복지 분야에서
선교계획에 있어서 로마는 전략적인 요충지였으므로, 그는 로마 교회의 협력을 받아야 했다.
로마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리적인 내용들도 바로 이러한 동기에서 기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로마 교회로 하여금 하나님의 위대한 은혜와 무한한 자비를 이해하게 하며, 이 은혜와 자비가 너무
사회복지시설의 절대다수가 종교와 관련된 운영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김홍권의 조사에 의하면 사회복지시설법인 중에서 기독교가 운영하는 기관이 461개로 가장 많았고, 가톨릭 112개, 불교 37개이었다. 그러나 법인이외에 비법인를 합하면 기독교 예장 195개, 가톨릭 561개, 불교 268개나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유럽과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에서 제3세계로 선교의 주류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Ⅰ. 서 론
작금에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교회건축의 방향이 섬김과 열림의 공간이 돼야 한다. 그리하여 선교 또는 봉사적 차원의 문화, 복지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과 지역사회 자체가 자신들의 활동들을 위한 공간을 필요할 때 시설을 제공하는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 지역사회가 다목적 용도로 사용할 수
Ⅰ. 서 론
우리나라인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사회에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는 한국사회의 사회보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는데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
사회적인 평등을 추구하는 국가이다.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혜택을 통해서 개인은 자생력을 강화할 능력을 배양하여 각종 사고, 질병, 노령 같은 위기에 대처할 능력이 생기게 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복지국가는 서구에서 19세기말에 시작되어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전세계에
선교 활동은 다양했는데, 한국 교회는 주로 선교사들의 전도활동을 넘겨받아 전도하는 교회로 발전했다.
선교사들의 관심과 기여는 다양했다. 한국 교회는 선교사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한 것을 충분히 계승하지 못해 유감이다. 그러나 한국 교회는 일제 식민지로 말미암아 참여할 사회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전주열, 교단의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아세아 태평양 국제신학대학원, 2002.
사회복지의 의미 :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서구사회에서 사용되어왔고,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