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하는 존재로 바라봤다. 홉스는 절대선과 절대악은 존재하지 않고 선악의 판단도 개인의 문제
서론
본론
춘추전국 시대 유가사상과 그 위치
한 무제에게 유가를 설파한 동중서
유가사상의 어떤 점이 통치자를 만족시켰는가?
우리나라에 미친 유가사상의 영향
결론
참고 문헌
"아침에 도를 들어 알게 된다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그 가운데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 행동의 근저(根底)에 수천 년 간 영향을 미쳤던 옛 사상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구송설화로 말기의 작품, 비유 하편은 유가를 욕한 문헌인데 후기에서 말기의 것이다. 제5류는 비성문·비고림·비제·비수·비돌·비혈·비아부·영적사·기치·호령·잡수의 11편이다. 성곽수어 집단으로서 묵가가 중기에서 후기에 계속해서 써 나간 병기교서이고, 그 중에는 진묵이 쓴 것도 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에게 인간다운 인간은 이성·기개·욕망이 내면에서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감각에 속지 않는 인간이다. 그는 인간다운 인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정립한 철학자로, 플라톤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다운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조
[풀이 1]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이 생각하는 '인간다운 인간'은 합리적 사유와 지혜를 가진 개개인으로서 진리와 지식 추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며 동시에 도덕적 가치와 심신 조화를 강조했다.
플라톤은 "좋은 사람"이 어떤 것
소동파의 일생과 업적
구제불능의 낙천가, 또한 위대한 인도주의자로, 또 백성들의 친구이자 위대한 작가로, 아니면 서예자이며 창조적인 화가로서, 혹은 양주(釀酒) 시음가로서, 혹은 엄숙주의의 배격자로, 요가 수행자로, 한 사람의 불교도로, 유가적 정치인으로, 혹은 황제의 비서로, 주선(酒仙)으
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
Ⅰ. 유가의 사상유가사상은 출발부터 비판 철학이었다. 孔子, 孟子, 荀子는 조화로운 문명을 이루고 있던 고대 관행들은 너무 타락하여 백성들이 더 이상 효, 우정,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게 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사회적, 관습적 道를 근거지울 보다 높은 표준을 모색했다. 그들은 도덕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