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1. 유비쿼터스 혁명
4차 공간 혁명인 유비쿼터스 혁명은 정보혁명으로 죽은 물리적 도시를 부활시키기 위한 공간 혁명이다. 정보혁명은 전자 공간을 창조하고 그 공간 속에 전자 도서관과 쇼핑몰 등을 넣음으로써 어느 정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에는 컴퓨
I. 서 론
2016년 1월에 개최된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2014년 4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산업박람회 Hannover Messe 2014에서 지멘스가 전시한 자동화된 자동차 생산라인을 인더스트리 4.0으로 명명하면서부터 그 개념이 제조업은 물론 사회 전반으로 확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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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가속도 센서
1) 기능 및 기술
가속도 센서는 물체의 가속도, 중력 등을 감지하는 센서로 순간적인 충격 감지 기능을 가지고 있어 그동안 자동차 에어백 등과 같은 대형기기에 사용을 되었다. 최근에는 MEMS 기술을 적용하여 소형화, 저전력화 등을 구현하였다. 가속도 센서를 활용하기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 우리의 미래 생활에서는 다양한 4차산업 관련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교재에 언급된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4개의 기술을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유비쿼터스컴퓨팅 기
유비쿼터스 램프의 요정 ‘U-지니’
영희 씨는 퇴근 시각에 맞춰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발신자는 사이버 개인비서 ‘지니’. 지니는 온라 인상에 존재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어느새 휴대폰 액정 화면에는 귀여운 지니의 아바 타가 뜨고 이 가상 생명체는 그녀에게 말을 건넨다.
“주
이내라면 인식할 수 있다.(손 등, 2009) 손병희, 장종찬(2009), ‘유비쿼터스개론 개념과 기술’, ITC, 88-89
USN USN은 대한민국에서만 사용되는 용어이며, 영미권 등 외국에서는 Sensor network나 WSN(Wireless Sensor Network)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은 센서 노드와 싱크 노드, 사용자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 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 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
유비쿼터스 시대는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 보안 문제, 기술 의존도 증가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여기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기술들을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