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
1. 서론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정보기술의 미래상을 형성하며, 우리 생활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한다. 마크 와이저의 제안 이후,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은 더욱 발전하여,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는 기술이 우리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