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정보기술의 미래상을 형성하며, 우리 생활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한다. 마크 와이저의 제안 이후,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은 더욱 발전하여,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는 기술이 우리 삶
이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 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우리의 삶이 점점 편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어디에나 있는’, ‘편재하는’의 뜻을 가진 라틴어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널려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가리키는 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과 물체 안의 컴퓨팅과 네트워킹 기능을 포함시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이라고 하면 이해기 쉬울 듯 하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공통) 유비쿼터스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 1) u-Home, u-School, u-Work, u-Region, u-Nat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2) 각 단계의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교재에 없는 새
컴퓨팅 시스템이 컴퓨터 중심적인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 사람-사물-컴퓨터 간의 연계를 주장하기 위해서 유비쿼터스의 개념은 제시되었는데 유비쿼터스컴퓨팅 개념을 토대로 하는 접근 방법으로서 연계 매개체는 다양한 컴퓨터(칩, 센서, 태그, 구동체 등)를 사물 속에 심고 이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
유비쿼터스컴퓨팅학과는 4차 산업혁명에 반드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컴퓨터가 어디에나 존재하고 환경에 완벽하게 통합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자동화를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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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유비쿼터스 환경
오늘의 컴퓨터 미디어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 맞는 매체로 발전하여 그것을 이용하여 시각화를 통한 감성의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시도로 최근에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구현기술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특히 2011년 3월에 Steve Jobs가 iPad2(국산 부품이 대거 채택되고
Ⅰ. 서 론
요즘 우리사회에서는 유비쿼터스란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실지로 우리사회에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도래 하였다. 전처럼 MP3를 목에 메거나 소지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MP3를 입고 다니면서 음악을 감상하고, TV를 보면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꿈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