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가. 한국전쟁의 원인
연합군의 원자폭탄 투하로 1945년 8월 일본이 항복을 하면서 1945년 8월 15일 외세에 의한 해방을 맞이하나, 국제질서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분단되어 갔다. 국내에서는 민족의 좌익과 우익의 대립으로 인해 전쟁의 뿌리는 깊어만 가게 된다. 제2차 세
Ⅰ. 서 론
‘장마는 6.25 전쟁이 한 가정에 줄 상처를 소재로 쓰여 졌다.
삼촌은 국군이고, 외삼촌은 빨치산에 속해 있는 이 가정의 비극은 남북 분단과 전쟁으로 인해 찢어지고 갈려진 우리 민족 전체의 비극까지로 확대 해석될 수 있다.
이런 비극을 불러온 가장 큰 원인은 남북 간 이데올로기의
극단적인 견해 차이로 이어진다. 즉, 기능주의에 따르면 사회 재생산은 사회가 올바로 유지되기 위한 맥락에서 요구되는 것이지만, 갈등주의의 경우에 있어서는 사회 재생산이란 사회 특권층의 기득권을 재생산하는 것일 뿐이다.
Ⅱ. 갈등의 정의
갈등의 정의에 관하여 보다도 여러 학자의 견해를
Ⅰ. 서론
이데올로기 차원의 분석에 있어 푸코는 권력은 강력한 의미를 지닌 상징이 창조되고 그에 대한 ‘진실’이 논의되는 과정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푸코는 기존의 권력에 관한 논의의 핵심이 되어 본질을 부정하고 일상적 생활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재구성 되는 권력 현상에 대해 논
Ⅰ. 이론적 배경
1)개념
(1) 증오범죄의 개념
분노, 혐오 또는 편견 등으로 발생한 증오의 감정이 동기가 된 범행으로 적대감에 의한 동기로 행해지는 범죄이며, 이 적대감은 복잡하고, 방대하며, 모호나 개념으로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증오범죄의 개념에 대하여는 꾸준히 논
Ⅰ. '민족주의'의 정의
민족주의는 국가가 가질 수 있는 종교적 정체성, 지역적 정체성 등의 여러 정체성 중에서 민족적 정체성을 최상의 정체성으로 두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민족이라는 가치가 기존의 부족장, 왕, 교황과 같이 거의 신에 가까운 존재로 격상되었던 다른 존재들을 몰아내고 그 위
1. 들어가며
지난 4.11 총선은 임기 말에 들어선 현 정권과 맞물려 정권 심판의 성격이 강하게 작용하는 회고적 투표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총선을 한 달 앞둔 시점까지도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론이 선거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여 야당의 과반 이상의 의석과 여당의 참패가 확실시 되는 듯하였다
⓷ 유교와 기본권
자유와 평등 이외에도 인권에는 다른 많은 형태의 권리가 존재한다. 공자는 “법령으로 인민을 지도하고 형벌로 다스리면 인민은 부끄러워하지 않으나, 도덕으로 인민을 지도하고 예의로 다스리면 인민은 부끄러워 선에 이른다”고 하여 형벌에 의해 다스리는 것보다 덕치를
이념적 뿌리를 조명해보려는 이데올로기적 시각, 마지막으로 지역 간의 불평등과 갈등에서 사태의 근본원인을 찾는 사회학적 시각이 있습니다.
* 군사독재에 대한 국민의 저항에 초점을 맞춘 민중 운동론적 시각
1: 하지만 진압에 맞선 단순한 시민들의 저항이 아니라 민주화 의식을 가지고 투쟁
(2)온라인 게시판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집단 극화
집단 극화 현상은 극단적인 표현 사용 여부, 행동 조장 여부에 따라 나타났다. 극단적인 표현은 욕설, 인신공격, 극단적 이념공세를 드러내는 표현으로 정의했고, 행동 조장의 유형은 총선심판, 오프라인 모임·집회, 지지정당후원, 경쟁 집단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