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천교(黃天敎), 석불촌(石佛村)의 왕교(王敎) cf)팔래교의 반란
신앙은 민간신앙과 마찬가지로 철저히 혼합주의
예) 불교, 도교, 민간신앙, 마니교 등이 혼합
교문의 최고신으로 무생노모(無生老母, 영원한 어머니)
교문의 조직은 널리 분산, 공통된 신학이론, 다른 교문과의 관계는 소원→교문사이에는
황천에 간들 무슨 여한이 있겠습니까.
공명 또한 눈물을 흘리며 마속에게 말을 전했다. “너와 나의 관계는 형제나 다름없다. 네 아들은 곧 내 아들이니 아무 염려 말라.” 마속에 대한 참수형이 집행되었다. 공명은 마속의 목을 보자 큰 소리로 통곡했다.
‘눈물을 뿌리며 마속의 목을 베다 -휘루참마
황천 이라고 쓴 것을 보게 된 김구는 고향으로 내려갔다. 부모님을 뵈로 가기 전에 그는 옛 스승이었던 고능선을 보러갔다. 애기를 하던 중 논쟁이 일어났다. 김구는 대양 건너에 사는 각 나라는 제법 국가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고 문명도 발달되어 있으니 오랑캐 하면서 배척만 할 것이 아니라 좋은 점
황천(黃泉)의 스틱스 강물에 몸을 담갔는데, 이때 어머니가 손으로 잡고 있던 발뒤꿈치만은 물에 젖지 않아 치명적인 급소가 되고 말았다.
그리스군은 10년 동안에 걸쳐 트로이를 공략하였으며,아가멤논은 아폴론 신전의 신관인 크류세스의 딸을 잡아 자신의 애인으로 삼았다. 하지만 아폴론 신의 저주
황천무가 黃泉巫歌〉를 당시의 사회적 윤리에 맞는 소재로 각색한 것으로 보기도 했다. 그러나 정하영(鄭夏英)은 이같이 근원설화를 평면적으로 나열하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심청전〉을 개안설화(開眼說話)·처녀희생설화(處女犧牲說話)·영웅설화라는 3개의 하위구조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황천무가연구』, 창우사, 1966.
과 서대석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이후 <바리공주> 연구의 대부분에 해당한다. 그 중, <바리공주>의 연행 현장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로서 서사무가를 행위 차원으로 접근한 성과로는 홍태한 홍태한, 위의 논문.
을 들 수 있고,
있습니다” 또 말하되, “이 곳이 어디냐?” 대답하되, “구지입니다.” 또 말하되, “황천에서 나에게 명하시기를 이 곳에 와서 나라를 새롭게 하여 임금이 되라 하였으니, 너희들은 구지의 봉우리 흙을 파면서, 노래를 하고 춤을 추면 대왕을 맞이하는 일이 될 것이니, 기뻐하고 용약하라.”하였다.
1.머리말
장자풀이는 저승사자를 잘 대접하고 달램으로써 죽게 될 장자를 살리고 목숨을 연장하게 되었다는 서사무가다.우리 무속신화 중 저승사자를 달래 수명을 연장하는 신화는 호남지역의 <장자풀이>외에 함흥의 <황천혼시>,<혼쉬굿>과 제주도의 <맹감본풀이>가 있다. .씻김굿 중 행해지는 장자풀이
불의 신을 출산하다가 죽은 이자나미를 잊지 못해서 황천까지 쫒아가 ‘사랑하는 나의 아내여’라고 말을 할 때, 뭔가 상황은 영화의 한 장면인데 그 사랑이라는 단어에 로맨틱한 느낌을 갖기 보다는 어색하기까지 했고 부부이별 선언 때는 그들의 슬픔을 ‘이별은 슬픈 것’이란 공식을 적용했다.
황천에서 나에게 명하시기를 이 곳(구지)에 와서 나라를 새롭게 하여 임금이 되라 하였으니, 너희들은 구지의 봉우리 흙을 파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만약에 내놓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라는 노래를 하고 춤을 추면 대왕을 맞이하는 일이 될 것이니, 기뻐하고 용약하라." 하였다고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