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에서 사람의 본성에 대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은·주 교체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서』에 보면 인성에 관한 단편적인 내용들이 있는데 아직 본격적인 논의의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다. 아무래도 인성론의 본격적인 시작은 공자로부터 잡는 것이 옳을 듯하다. 그러나 공자의 제자 자공이 "
냉철하게 이성적이면서 현명한 인간이, 어느 순간에는 야수와 같은 야성적이고도 괴팍한 본성을 드러내고, 정이 깊고 서로 깊은 애정을 나누던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차갑고 냉철한 사람으로 돌변 하는 모습을 보일 때 나는, 과연 사람의 본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갖게 되었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동양의 윤리사상
유학과 도교 및 불교는 우리의 윤리 의식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 동야의 윤리사상은 우리 인간에게 도덕의 주체로서의 자기 자신을 확인시켜 주며, 내면의 윤리적인 품성과 덕성을 닦아 도덕적 행위를 실천하게 할뿐만 아니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신뢰와 함께, 인간 스스로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