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국가와 사회
♥국가를 보는 관점
1. 국가관의 유형
1)국가존재 부정
①무정부주의 국가관
국가는 인간의 자유로운 삶을 실현하는데 장애물로(자유를 억압하는 수단으로) 존재한다.
국가의 강제력은 사유재산에 근거한 사회적 산물이고, 인간은 실정법이 없이도 평화롭게 살 수 있다.
▷`무정부주
1. 머리말
청풍김씨 가문은 조선후기 정치사적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본문에서 다뤄보겠지만 김식 때부터 서울지역으로 편입하였지만 본격적인 정계활동은 김육(金堉)이라고 볼 수 있다. 한당의 영수인 김육은 학문적으로 소옹학(邵雍學)을 바탕으로 활동하였으며, 그의 정
서론
목민심서(牧民心書)는 경세유표(經世遺表), 흠흠신서(欽欽新書)와 더불어 ‘1표(表) 2서(書)’라고 불리는 다산(茶山) 정약용(丁若 鏞, 1762∼18의 대표적 저서이다. 다산은 과거 급제 후 중앙정계에서 정사(政事)를 돌보았고 지방 관리로서 근무하는 등 여러 공직을 거쳤다. 뿐만 아니라 18년간의 유
Ⅰ. 서론
본고에서는 윤선도가 정치적 격변기를 겪은 후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산중신곡(山中新曲)》의 작품 중 일부를 다루고자 한다.
《산중신곡》이 모두 몇 편의 연작인가는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재수, 문영오는 <증반금(贈伴琴)>이 가첩 《산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Ⅰ. 서 론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위대한 선구자를 만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즉, 선구자를 통하여 고난과 역경에 처할 깨 올바른 길로 인동해 주는 지침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만남이 어둠을 밝히는 등불처럼 운명을 거스르는 숭고한 이정표가 되기도 한다
Ⅰ. 서론
조선후기는 여러 방면에서 혼란이 야기된 시대였다. 대내적으로는 지배계층의 동요로 관료의 기강이 문란해졌고, 탐관오리들의 가렴주구는 날로 심해져 백성들은 살아남기 위해 유랑민이 되어 떠돌거나 도적의 무리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여기에 자연재해까지 겹쳐 농촌사회는 점점 더 황
실학의 성립과 전개
<제 11 주>실학의 성립과 전개
*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성
1.비판적 정신
:종래의 권위적인 주자학의 세계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차원을 지향하여, 자유로운 학문탐구의 기풍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기성의 폐쇄적인 권위나 폐습화한 사회의 구조적 모순 등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