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율곡은 한국 유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위치에 있다. 16세기가 한국 성리학의 전성기라고 한다면 그 전성기의 한복판에서 한국 성리학의 특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이가 바로 율곡이다. 이(理) 철학과 기(氣) 철학이 종합되는 위치에서 그리고 성리학에서 실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교량적 위치에 있는
구인록 求仁錄》(1550)
《대학장구보유 大學章句補遺》(1549)
《중용구경연의 中庸九經衍義》(1553)
《봉선잡의 奉先雜儀》(1550)
“세상의 근본은 임금에게 있고, 임금의 도는 마음에 있으며, 마음의 방법은 인의에 있다. 그 길은 지극히 가까워서 멀지 않으며, 그 방법은 지극히 간단해서 복잡하
이제 말씀하시기를, “下學上達이란 어린애 혹은 이제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나 가르쳐 보인 것이며, 뛰어난 사람(豪傑之士)에게는 이와 같지 않다.”라고 하셨습니다. 어리석은 저로서는 공자님을 예로 들까 합니다. 사람이 태어난 이래, 生而知之한 인물로 공자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그가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유학과 경세론
1. 유학사상의 사적개관
1) 春秋戰國時代 - 원시유학
- 공자에 의해 요순삼대가 민본주의적 이상사회를 모델로 제시되면서 성립
- 공자는 기존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탄생하는 과도기의 사회적 위기를 천하무도 로 파악하고 周代(주대)의 질서인 周禮(주례)의 회복을 요구
- 현실
경세론 두 축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산에 의하면, 엄밀한 고증에 기반 한 독자적 경전주석인 육경사서(六經四書)는 ‘자기수양(修己)’를 위한 것이요, 사회개혁을 위한 경세론의 치밀한 구상인 일표이서(一表二書)는 ‘천하와 국가(治人)’를 위한 것으로서, 서로 근거가 되고 있다. 금장태, 『
경세론(經世論)으로 이뤄졌습니다. 이기론(본체론)은 우주의 존재 문제를 탐구하기에 우주론이라고도 불리우는 부분입니다. 심성론(인성론)은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의 분석을 주로 다룹니다. 거경궁리론은 도덕의 실천방법을 제시하며 경세론은 정치와 사회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