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 수 영
우리 시의 가장 벅찬 젊음
Contents
Ⅰ. 김수영, 그를 말하다
Ⅱ. 시인과 詩
Ⅲ. 내가 만난 김수영
Ⅳ. Q & A
Ⅰ. 김수영, 그를 말하다
Ⅰ. 김수영, 그를 말하다
1921.11.27 8남매 중 장남으로 출생
1934 1년 여간의 요양
1942 일본 학교 자퇴 후 미즈시나 하루키 연극연구소에서 연출 수업을 받음
1943
김수영론
1. 김수영의 생애와 활동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성장한 시인이다. 그의 성장기의 주된 삶의 공간이 도시라는 점은 그의 시가 전통 서정시의 공간인 농촌이나 전원이 아닌 도시를 배경으로 적극 차용하는 모더니즘적 성격을 지니리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그가 두 자식의 사망한 뒤
황동규의 시세계
1. 서 론
황동규(1938~)는 평안남도 숙천에서 소설가 황순원의 맏아들로 태어나 1946년 가족과 함께 월남해 서울에서 성장하였다. 1957년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및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66~1967년 영국 에든버러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한 후 1968년부터 서
시적 대상과 표현
1. 시적 대상
어떤 것이 시적 대상에 적합할까. 일상적으로 우리가 보고 겪는 모든 것이 시의 대상으로 형상화될 수 있다. 테드 휴즈(영,1930~1998)는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시기를 통하여 시 창작에 성과를 거두었던 일곱 가지 유형을 『시작법』에서 제시해보였다. (84쪽)유형화해서 간략
Ⅰ. 서론
Pender(1982)는 건강증진 생활양식이란 건강한 생활양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적으로 또한 지역사회의 활동으로서 안녕의 수준을 높이고 자아실현, 개인적 만족감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취해지는 활동이라 했으며,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행하는 행동이며 자기
<서정주-귀촉도>
1. 작가소개와 귀촉도 해설
*작가 생애
1915. 5.18.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출생. 호는 미당(未堂: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아직 어른이 되지 않았다 는 뜻). 다츠시로 시즈오는 그의 창씨 개명시 이름. 일제 시대 창씨 개명해 근대교육을 받은 아버지 덕분에 비교적 유복
우리는 영화를 통해 시대적 안목과 사람 사는 세계를 이해하고 삶을 배운다. 영화란 일상 탈출이랄지 따분한 시간을 때우기 좋은 영상창작물 정도로 생각해 오기 십상이다. 그러나 영화를 보고 올 때마다 영화에서 던진 메시지를 되 뇌이고 영화 속 인물을 떠올린다. 그런 와중에 나와 주변의 타자간 시
시의 세계는 시적 상상력에 의해 구축되는 것이라 하더라도, 그 기반으로서 일상의 삶 및 현실적 조건이 중요. 항상 함께 생각해야 함.
산업화 시대의 시단에서 가장 뚜렷한 시적 경향
: 참여파의 민중 지향적 시적 작업
-70년대 초반부터 신경림, 이성부, 조태일, 최하림 등의 활동으로 더욱 폭넓게 민중
김수영 시인은 대한민국의 근현대사, 즉 역사적으로 격동의 시기를 살아온 인물입니다. 일제시대에 태어나 광복, 한국전쟁, 4.19혁명, 5.16 군사 쿠데타 등을 경험하면서 그의 시에는 자유와 부조리 극복과 항거를 위한 적극적 참여와 의지를 드러내는 시가 많았습니다. 그의 이러한 시적 주제는 젊음으로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성찰은 역사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라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시민사회-자본주의 사회의 성립 이후, 문학은 자율성, 생산성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근대 문학 혹은 시민 문학은 본질적으로 이중성을 띤다.
자율성이라는 것이 한편으로는 사회비판을 가능하게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