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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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영화를 통해 시대적 안목과 사람 사는 세계를 이해하고 삶을 배운다. 영화란 일상 탈출이랄지 따분한 시간을 때우기 좋은 영상창작물 정도로 생각해 오기 십상이다. 그러나 영화를 보고 올 때마다 영화에서 던진 메시지를 되 뇌이고 영화 속 인물을 떠올린다. 그런 와중에 나와 주변의 타자간 시공간을 그리며 자신을 대입시켜 보기도 한다.
예술은 기존 것만 모방하면 예술로서 의미나 가치가 없다. 기존 모럴에서 벗어난 새로운 창작을 통해 관객에게 다가 서야 한다. 영화는 그런 면에서 모험과 파괴와 관객의 일상 구조를 바꿔놓는 힘도 가졌다(강신주, 2015). 그러기에 한 시간 반 정도의 영화분량 통해 사회 전반적 구조를 볼 수 있다는 면에서 연성권력 bodyContent mw-content-text 소프트 파워(soft power) 또는 연성 권력(軟性權力)은 하버드 대학교의 조지프 나이가 고안한 개념으로, 설득의 수단으로서 돈이나 권력 등의 강요가 아닌 매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나이는 1990년에 출간한 《주도국일 수밖에 없는 미국: 미국 국력의 변화하는 본질》(Bound to Lead:The Changing Nature of American Power)이라는 서적에서 이 용어를 만들어냈다. 그는 더 나아가 2004년에 출간한 Soft Power: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에서 이 개념을 발전시켰다.
으로 사람들 속을 파고들기도 한다.
사회복지적 연구는 문헌과 기타 연구 부분에서의 단순한 학문적 접근 뿐 아니라 문화예술 속에서도 그 역할을 찾을 수 있다. 영화, 책, 그리고 주변 사회복지시설 전반 내에 투여된 생활프로그램 속에도 문화예술 들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어 활용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인과 결혼하는 비율이 전체 결혼의 10%를 넘을 정도로 흔한 일이다. 2007년도에 결혼한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한국 남성의 약 40%가 중국>베트남>캄보디아> 등이며 그 외에 몽골, 우즈베키스탄, 일본, 태국, 미국 등 다양하다. 그런데 한국남성과 결혼한 결혼이주 여성가족의 절반이 넘는 52.9%가 최저생계비보다 소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수현 외, 2014).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약소국가에서 온 여성들이 결혼하는 우리나라 남성은 주로, 경제적 빈곤이나 신체적 결함 및 정신적 문제를 수반 경우도 있어서, 결혼중개업을 통해 코리안 드림을 갖고 입국했던 여성들이 맞닥뜨리는 빈곤, 폭행, 언어, 문화차이 등의 산재한 고통은 정신적 우울과 가출을 유발시킨다.
그 뿐 아니라, (심금자,2016)에 따르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와 다문화가정 daumWrap daumContent cMain mArticle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한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 가정, 혼혈아처럼 차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용어를 대체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한편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이란 결혼 이민자 또는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대한민국 국적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다문화 가정 또는 다문화 가족은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 장벽이 약화되어 노동력의 이동이 활발해지고, 국제결혼이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생겨났다.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이유는 국제결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국제결혼이 늘어났으며, 외국과의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에 취업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의 결혼 이민자 중에서 상당수는 의사 소통 문제, 문화적 차이 등으로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데 힘들어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 문제, 가정 폭력 등 가족 관계의 어려움과 낮은 경제 수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제점과 맥을 같이 한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은 비 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아버지의 거부와 관심이 없음을 더 높게 지각한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가정 아동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더 부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아동은 자신의 어머니의 한국어 구사 능력과 가정의 경제적 수준, 자신의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자신에 대한 외모가치를 낮게 평가하였고 이로 인한 또래들로부터의 괴롭힘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에게 닥친 빈곤과 사회적 차별 등 여러 문제점을 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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