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대상에 반응하여 시적 감동을 얻고, 그 시적 감동이 문자화 되는 과정이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하였다 시가 창작되기 위해서는 창작 대상과 창자자가 상호 교류하는 과정 속에서 시적 감동이 이루어진 연후에, 상상력 연상력 등과 같은 사고 작용을 통해 비로소 시적 언어 표현
시적표현의 진정성에 기여하는 것이라는 명제는 시적 진실의 계기를 포착하는 방법으로서의 관찰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때 대상의 순수한 본질을 파악하려는 시적 인식은 자연과학적 관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김기택의 시적 문법은 대상의 외관에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지시하는 정확한 언어임을 주장했다. 또한 이집트의 상형문자와 중국의 한자 및 일본의 하이쿠 5·7·5의 17음(音)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본의 정형시
에 매료되어, 시의 주제와 형식 및 언어를 다양하게 계발하였다. 그의 이러한 시적 계발의 의도는 동양의 유교사상에 바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의 선과 언어로 가장 간단명료하게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직유, 은유, 풍자 등 모든 표현방식을 동원하여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한 두 컷으로 표현하는 시적인 만화라 할 수 있다.
2. 캐리커쳐(Caricature)
<그림 연예인 캐리커쳐(왼쪽)와 대통령 캐리커쳐(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