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및 다큐멘터리 줄거리
1) 영화 <포레스트 검프>
어린 포레스트 검프는 IQ 75에 다리마저 불편해 바보 취급을 받는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포레스트가 남들과 다르지 않다고 가르치며 특수학교로 가라는 권고에도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도록 한다. 포레스트는 친구들에게 소외당하지
1941년 바르샤바 생으로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는 신부를 꿈꾸었던 인물로 폴란드 국립 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를 배우며 다큐멘터리 작가로서 출발 하였다.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영화의 힘이 예술을 넘어, 철학적 성찰까지 이르게 한 인물이다. 폴란드 국영 TV제작의 걸작 영화 <십계> 시리즈
서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교과서나 드라마, 혹은 다큐멘터리를 통해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하여 접해봤을 것이다. 고등학교 때 근현대사 과목 시간에 다루었던 5.18광주민주화운동이 얼마전 영화 `화려한 휴가`로 재현되었다.
이 영화는 다큐멘터리처럼 사실적인 역사 위주로 자세히 다루
볼링 포 콜롬바인 (Bowling For Columbine, 2002, 마이클 무어)
- 영화 볼링 포 콜롬바인은 미국의 콜롬바인 총기난사 사건을 소재로 한 마이클무어 감독의 다큐멘터리영화이다. 이 영화는 여타의 다른 다큐멘터리영화와 같이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고자 하기 보다는 감독이 말하고자하는 주제를 영화 내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영상언어의 적절한 사용을 통한 영화의 예술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하는 깐느가 지난해에는 너무나도 정치적인 판단을 내렸다는 점에서 화씨9/11의 수상을 두고 영화인들간에는 말들이 많았던 것으로 안다.
화씨 9/11은 다큐멘터리영화로 영상언어의 사
다큐멘터리는 객관적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은 현실을 재현하거나 직접적으로 표현하여 수용자에게 강한 영향을 미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다큐멘터리는 극영화와 마찬가지로 줄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극영화와는 줄거리나 서사의 종류가 다르다. 사
다큐멘터리는 제작자의 의도와 목표에 맞추어 사실적 재료들(영상과 사운드 그리고 텍스트)을 재구성하고, 재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정서적으로 호소를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행동하게 한다.
이에 대해 다큐멘터리 세계연맹회의에서는 “다큐멘터리영화란 경제, 문
영화와 만나기 위한 조건
1. 영상매체를 통한 역사 재현의 한계점
1) 이미지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는 역사의 복잡한 연관관계를 단일 구조를 가진 네러티브로 환원시킴으로써 과거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사장시킨다.
왜냐하면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보면 외적 실재의 직접적인 반영이 아니라
어린시절을 불우하게 보냈고 신부가 되려고도 하였다. 폴란드 국립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에 대해 배웠고, 대학에서 영화·연극·텔레비전 학과의 석사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출신이지만 프랑스가 주요 활동무대이다. 1966년부터 수많은 단편영화와 기록영화를 만들었는데, 《궤도열차》(1966), 《첫사
Ⅱ 본론
1. 영화 식코의 구성과 내용
영화 식코는 지난 2007년 개봉된 마이클 무어 감독의 다큐멘터리영화이다. 이 영화의 구성은 여섯 개의 시퀀스로 되어있다. 미국 의료보험의 실태와 피해 가입자들과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두 번째 시퀀스에서는 미국 의료 정책의 민영화 추진 배경과 미 정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