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경우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를 영화의 3대 상위 장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우리가 보통 영화 장르, 혹은 (상업적 의미의) 장르 영화라고 말할 때 극영화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영화 장르의 가장 큰 변별점은 산업성과 대중성인데, 그것은 영화 장르가 그 어떤 예술보다 자본집
영화를 문서로 파악하여 연구하고, 그럼으로써 사회를 분석하겠다는 생각은 대학 사회에 소동을 일으키기에 충분’ Marc ferro, Cinema et Histoire, 역사와 영화, 주경철 옮김, 까치, 1999, p9
했지만, 영화는 더이상 '오락물'로만 존재하지 않고 다큐멘터리이든, 극영화이든간에 역사가들에게 귀중한 사료가 될
다큐멘터리 양식의 영화) 를 제창하고 그 이론을 세운 인류학자 장 루쉬와 관계가 있는데, 이는 그의 작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시네마 베리테 유파에 속한 영화제작자들은 가벼운 텔레비전용 장비를 사용했는데, 이는 형식에서 최대한 벗어나 선입견 없이 대상을 다루고 영화의 주제 및 의도
영화를 감상하기에는 불편함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감동 속에서 장애인의 현실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영화도 많았다. 그런 영화 중 <말아톤>은 영화를 감상하면서 본인에게 장애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영화였다. 2005년에 개봉된 이 영화는 KBS 다큐멘터리를 소재로 한 것으로 방송
영화는 대중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지 않을까. 이러한 영화 단순히 "영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을 헤쳐보고자 하는 것이다. 영화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한다. 문학에 시가 있고 소설이 있고 수필이 있는 것처럼 그 형식과 줄거리에 따라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 영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영화가 있었는데, 그런 영화가 전에 상영되었던 <맨발이 기봉이>, <말아톤>, <7번방의 선물>이다. 특히 영화 <말아톤>은 영화를 감상하면서 본인에게 장애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영화였다. 2005년에 개봉된 이 영화는 KBS 다큐멘터리를 소재로 한 것으로 방송에 소개된 지적장애 환자 배형진과 그의
다큐멘터리에 적합하지 극영화엔 부적합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테크놀로지, 이 변화의 가능성을 예감하고 선도한 감독들도 있었다. 그 대표적인 감독이 <스타워즈> 시리즈를 만든 조지 루카스였다.
일찍이 테크놀로지의 신기원을 보여주었던 <스타워즈>의 21세기, 새로
영화영화는 이미 도시에서 거대한 관중을 확보했고,1920년대의 주요과업중의 하나는 시골로까지 영화를 확산, 보급시키는 일이었다. 백군과 적군이 내전초기부터 흐로니카와 아기트카 혹은 반 다큐멘터리식의 짧은 선동영화가 활발히 제작되었다. 그때까지 화면에 등장한 적이 없었던 생생한 현실과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대중이 어떤 장르를 좋아하고 또 어떤 장르를 싫어하는지 파악해, 인기 있다고 판정된 장르 영화에는 힘이 실렸고 제작이 증가했다. 이렇게 형성된 장르 영화는 현재 멜로-드라마, 코미디, 갱스터 영화, 다큐멘터리, 스
영화제 상영
다큐멘터리 제작지원: 11편 영화제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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