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으로 옳지 못하므로 희생을 주장할 수만은 없다. 이렇게 맞물려서 각기 충족시키고자 하는 바가 틀린 두가지의 논리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이 지금의 과제라고 이책의 결론 부분에 나와 있다. 그러나 공리주의적 관점과 의무론적 관점은 그 시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공리주의적 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을 꿈꾸었던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나라를 작게 하고 백성의 수를 적게 하라”(
정약용은 당시 19세기 조선의 국가 상황을 전반적 위기상태로 파악하였다. 경제적으로는 토지의 소수 권문세가에의 집중 현상과 상업 부문에서 소수 상인의 유통이기 독점, 향촌 사회에서의 양반및 토호의 발호로 인한 인민 수탈이 빈번하며 정치적으로는 양반들의 정권획득을 위한 경쟁과 투쟁이 격
1. 니체의 생애와 사상
1. 1. 니체의 생애
1844년, 프리드리히 니체는 뢰켄의 목사였던 카를 루드비히 니체와 프란치스카 욀러 사이에서 첫아들로 태어났다. 전통적인 목사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1849년 뇌연화증으로 아버지 카를이 죽고, 몇 달후 남동생이 사망하자 어머니, 여동생과 함께 친지들이 많
정치의 큰 뜻을 품고(1783-1800)
다산은 22세 때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갔다. 28세 때 문과에 급제하여 본격적인 벼슬살이를 시작하였다. 그는 첫 벼슬인 희릉직장을 비롯하여 사간원정언, 사헌부지평을 거쳤다. 이즈음 그는 수원성을 쌓는데 유형거 거중기(擧重機)․녹로와 함께 다산(茶
Ⅰ. 서 론
한국사회는 역사적으로 중국의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아 왔으며, 현재에까지 중국에서부터 영향을 받은 유교문화가 우리사회에 여전히 남아있다. 비단 일반사회에서 뿐만아니라 정치 문화에도 소위 유교주의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부인할 수 없는데, 충․효․공동체의식등의
도덕 법칙’이라는 『실천이성비판』의 결론 한 구절이 새겨져 있다.
정치적으로 18세기 초 유럽은 프랑스, 영국, 러시아, 오스트리아, 프로이센의 5 강국에 의해 제국주의에 입각한 세력균형이 이루어졌다. 특히 프로이센은 후발산업국가로 급성장하며 일급국가로 발을 내딛고 있었다. 칸트가 청년기
정치에서 우위를 점했던 유가세력에 끊임없는 비판을 가해 왔다. 또한 그 자유스러움은 일반 서민 계층에 뿌리내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노장사상은 인류 정신문화의 정수로써 문예(文藝)에 지도적 역할을 해 왔을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최고의 예술정신의 극치라는 평을 받는다. 이렇듯 서로
Ⅰ. 개요
로크(J. Locke)는 정치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매우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흔히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비조로 일컬어지며 철학에서는 데카르트(Descartes)와 함께 근대 인식론의 기초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로크의 사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보아
정치
정산의 정치관은 철저하게 중도주의의 입장이다. 그의 중도주의는 정치이데올로기에 있어서 한편에 치우침이 없는 무과불급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가 현대적 정치이념을 검증해 볼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치이데올로기의 장점을 수용하자는 절대 긍정에 바탕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