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양심에 의해 자발적으로 규율이 되어야 할 일상적인 것들이 모두 법제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교통도덕에서부터 환경질서에 이르기까지 한 발자국 내디딜 때마다 우리는 법망을 피해 살아가고 있다. 이쯤 되니 법망을 피하려는데 보다 지능적이 되고, 범법을 해도 염치를 의식하지 못한다. 더욱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운 춘추시대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공자는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 당신이 바름으로써 모범을 보인다면, 누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도덕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것이 왕도정치이다.
공자는 전인격적인 의미로 군자 교육의 최고의 덕목인 인과 광범위한 의미로 각종 예절과 의식의 규정일 뿐만 아니라 나라와 근본 질서를 유지하는 정치 제도와 통지 질서까지 의미한 예를 통해 인정, 즉 예치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반면에
도덕정치인 왕도(王道)였으며, 따라서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치게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었다. 만년에는 제자 교육에 전념하였고, 저술도 하였다고 한다.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
리포트 주제 : 맹자의 경제사상
1. 서론
맹자는 공자, 순자와 함께 대표적인 유교사상의 학자이며, 맹모삼천지교의 일화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맹자의 경제사상이라 함은 도덕정치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 기반으로서 백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그들을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
정치적인 분석과 예측을 위한 전담부서를 필요로 하게 된다. 정치적인 예측을 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기초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우선 첫째, 현재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부의 형태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집권당의 정치행동 양상이나 정치도덕성 등을 파악함으로써 정치적 위험
정치도덕의 타락과 정치현상의 부패 등으로 인해 사회 불안은 점점 심화되게 된다. 이에 따라 쇼와유신 또는 국가개조라고 불리는 국가주의 사상이 확산되면서 1930년대가 되면 군부의 청년 장교와 민간의 국가주의단체에 의한 급진적 국가 개조 운동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들은 국가 원로, 정
정치도덕적 자극에 방점을 찍었던 것에서 물질적 자극에 강조점을 두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이었다. 지난 시기 우리는 사회주의 분배원칙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서 있지 못한 데로부터 물질적 평가문제를 정치적 평가문제와 인위적으로 대치시켜놓고 그것을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적 요구에 맞게 옳게 구
정치에서는 『대학(大學)』에서 제시된 도덕정치를 구현하고, 향촌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