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우리라는 통합적 개념보다 나라는 해체적 개념이 강하고 나아가서는 너와 나라는 동위적 개념이기보다는 나는 나일 뿐 그 외는 그것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자아를 회복하고 사회구성원의 동질성과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려면 문화적 기제로서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문화 유물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유적지들이다. 이중에서 난 답사 목적지로 신륵사를 선택했다. 물론 이전에도 신륵사는 가본 적은 있었다. 그러나 그 땐 단순히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한 잠깐의 산책 코스로, 아무런 의미도 찾지 못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교수님께서 추천해 주신 답사지로 여주 신륵
1. 창덕궁을 답사지로 선택한 동기
- 전라남도 순천에 사는 나는 서울에 올라갈 기회가 흔치 않았다. 그래서인지 서울에 대한 약간의 환상과 기대감이 항상 존재해왔다. 더군다나 이번 미술사 문화유적답사를 떠나게 되서 내 머릿속에는 궁궐이 떠올랐다. 우리에게 친숙한 드라마 대장금이나 명성황후
유적과 연결시켜 재조명하고자 한다.
본론
1. 사전 조사
1) 고려 말의 상황과 위화도 회군
고려 말, 원나라를 등에 업은 권문세족의 횡포는 극에 달했고, 충선왕 등이 나름대로의 개혁을 펼치려 했으나 원나라가 버티고 있는 한 전면적인 개혁은 불가능하였다. 그러나 원이 명과의
궁궐 문화유산 관리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며 그 과정의 하나로서 향후 궁궐 활용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궁궐의 관광자원화 정책’ 시행에 대한 세부사항을 조사 , 평가해보고 이에 대한 긍정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답사했다. 2019년 8월 10일 선정을 가기위해 2호선 지하철을 타고 갔다. 지하철의 연결상태가 매우 좋아 별 어려움이 없이 선릉역 도착하여 선릉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의이해1A)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 문화자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
청명한 가을 하늘이 유난히 높게 느껴지는 따뜻한 토요일 오후, 공주 역사의 현장 공산성으로의 답사를 위해 분망한 준비를 했다. 마침 매년 10월에 공주시(홀수년도)와 부여시(짝수년도)에서 번갈아 개최되는 ‘백제문화제’가 공주에서 열리고 있어 오랜만의 답사에 대한 기대감과 설레는 마음을 한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
1. 서론
낡고 오래된, 깊은 역사를 가진 건물들이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말처럼 건물이라는 것은 시간이 흐르면 재개발되고 철거되어야 하는 콘크리트나 나무 덩어리가 아니다. 시간의 흐름을 지나 그 가치가 생기고, 건축물은 과거가 현재와 도시를 위해 남긴 중요한 유산이라는 것이다. 우리
뗀석기를 채집하면서 이 일대에 구석기 유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1964년 5월 연세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손보기는 앨버트 모어와 함께 석기가 채집된 현장을 답사하였고, 구석기 유적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문화재관리국에 발굴을 신청하여 동년 11월 첫 발굴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