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국가적 현실; 대선- 국민의 리더를 뽑는 과정
2007년 12월 19일 수요일. 대한민국의 제 17대 대통령을 뽑는 날이다. 이미 대선 대결 구도는 거의 잡혀 있고 각 당은 집권하기 위해 저마다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소위 대선주자들의 움직임은 날마다 언론에 대서특필되고 정당 안팎의 세력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대중들의 의견교환과 의견집약이 쉽게 이루어져 국민들이 스스로 미국에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을 요구하며 불평등한 주한미군지위협정에 대한 불만을 대외적으로 표출할 수 있었다. 이 시위를 통해 학생운동권 뿐만이 아니라 전 국민이 더 이상 미국
Ⅱ. 본론
1. 매스미디어에 있어서의 대중문화
한 정당이 비춰지는 이미지는 그 나라의 대중문화와도 관련이 있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는 대게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이 된다. 매스미디어의 특성상 대중문화를 대중들이 받아들일 때 대중들은 수동적인 입장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
1.절대왕정에서 시민혁명으로
1)청교도혁명(1642∼1649)
스튜어트 왕조에서는 왕권 신수설을 이용하여 전제정치를 펴면서 의회의 전통을 무시하 고 부당한 세금을 요구하며 청교도인들을 탄압·박해하자 이에 청교도인인 젠트리들이 중 심이던 의회는 1628년 국왕의 과세권을 제한하는 '권리 청원'
1. 서
정치체제와 정치문화가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 사실이 두 분야에서 사용되는 모든 용어들이 가치 중립적이고 합의적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상호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는 없다. 양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서 특
2) 여성문화에 대한 역사적 관심
여성문화를 역사적으로 고차한도고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화사는 역사를 통해서 여성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지배적인 구조 속에서 어떻게 그들의 위치를 협상해 왔는가 하는 점을 알 수 있게 하고, 그러한 협상 혹은 저항이 표현되는 수단이나 제도 등의 규칙
문화?예술 등 전분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로 대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이 매우 혼동되어 쓰이고 있다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그것들을 이해하는데 한층 혼란스럽고 어려운 것으로 만들고 있다. 우선 먼저 ?포스트모던(postmodern)?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문화적 방향에 대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 계급이 대한 직접적인 강압 보다는 문화적 수단을 통해 사회적·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
② 계급 이데올로기를 자연화(naturalize)하며 이를 상식(common sense)의 형태로 만드는 것
③ 권력이 강요가 아닌 ‘권위’로서 행사
④ 생
정치학
민족 국가는 같은 영토 내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민족이나 국민이라는 하나의 범주로 묶기 위해 여러 가지 상징 자원을 동원한다. 예컨대, 세계 대전에 참전한 군인들을 영웅시하여 조상으로 삼아 신사를 세우고 참배하거나, 히노마루와 기미가요 등을 만들어 사람들로 하여금 동질감과 연대
토론주제 : 노무현 대통령의 토론회가 우리나라 정치문화에 미친 영향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우리나라를 ‘토론의 왕국’으로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곧잘 하였다. 노무현 대통령 자신도 타칭 ‘토론의 달인’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토론회가 우리나라 정치문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