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한 번 고찰해 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할 것은 이 불일치를 부정적인 시각만으로 볼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어떻게 하면 보다 유용하고, 미래의 한국 정치를 바라보는데 있어 보다 의미 있는 개념으로 만들어 갈 것인지가 중요한 것이라 생각된다.
. 특히《역사란 무엇인가?》는 카의 명성을 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계기가 되었다. 카의 역사관은‘역사는 역사가가 몸담고 있는 사회와 시대를 반영하고, 역사 해석은 불변의 객관적 사실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가 그 사실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요약할 수 있다.
쿠르드 족에 대한 선교의 관심이 다른 때보다 높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쿠르드 족은 근대 이후 많은 민족국가들이 세워지는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국가를 갖지 못한 소수민족으로서 그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7 세기 이후 이슬람 세력에 의한 지배를 시작으로 다른 민족이나 국가에 의해 다스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관한 이론을 통해 변화된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에 알맞은 안보이론을 고찰한다.
2005 고려대학교 정치학 원론 5조
둘째, 정부의 전략적 균형자론과 연관하여 동북아의 균형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한 “T-model”을 통해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셋째, 주한미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