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적 교육학자들에게 큰 영향
Franz Boas
- 문화적 성취는 인종과 무관하다고 주장
- 생물학적 기제보다 사회적 자극이 월등히 더 중요하다고 주장
- Boas 이론은 경험적으로 검증된 적이 없음
Mead
사모아 연구
Boas의 이론을 입증하기 위해 사모아 주민의 성장과정 연구
=>‘질풍노도 시기’
문화는 그 사회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비교문화 접근방법'의 입장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있다. ‘자문화중심주의’를 피하고 ‘문화의 상대성’을 존중하는 인류학자들의 이런 접근태도는 1920년대에 들어와서, 이전의 19세기말에 지배적이였던 진화론적
진화론 태동
다윈이 진화론의 창시자가 아니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진화론은 이미 그리스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그리스 철학자인 에피쿠로스(Epicurus)와 데메크리토스(Democritus)는 이미 원자론을 통해 생물의 다양성을 설명하고 있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는 생물학적 분류학에서
진화론
위의 것과 마찬가지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적인 것일수록 우위에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모든 것들은 상위에 있는 것들을 위해서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식물은 동물보다 덜 의식적인 것으로서 동물을 위해서 그리고 동물은 인간에 비해서 덜 의식적인 것이므로 인간을 위해서 존재
문화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비교연구하는 학문
19세기 인류학자는 과학과 진보에 대한 확신에서 인류발달의 보편적 법칙을 찾음 → 단선 진화론, 인종론
오늘날 인류학자는 자기가 속한 세계와 다른 형태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갖기 쉬운 편견과 오해를 제거하고 배후에 숨어 있는 진실상과 진정
진화론과 우생학이론, 낙인이론, 편견이론, 자본·생산성·상품이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장애인들이 시민권 보장의 부분에 대하여 어떤 차별을 받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Ⅱ. 장애차별에 대한 정의
장애차별이란 장애인을 주변화시키는 구조적 권력, 문화
진화론적 함의를 지니게 된다.
문화 개념이 결정적인 전환을 맞게 된 것은 헤르더의 저작 Ideas on the Philosophy of the History of Mankind에 이르러서이다. 여기서 헤르더는 문화 혹은 문명이라는 개념에 은밀하게 숨겨져 있던 인류의 보편적 발전 과정이라는 ꡐ보편사ꡑ의 관념을 비판하며, ꡒ문화
문화(문화의 복합체)를 큰 단위로서 파악한 총체를 문명이라고 한다. 18세기 몽테스키외나 루소 등의 백과전서파는 문명을 야만(barbarism)과 대치시키지 않고 봉건제/군주제와 대치시켜 문명이란 말 속에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의 진보라는 뜻과 계몽의 의미를 포함시켰다. 이러한 생각은 사회진화론
진화론은 그의 인식의 전환에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그는 서구가 그 정점에 있고 중국이 그 지점을 향해 줄달음쳐야 할 위계질서를 지닌 일직선적인 발전관 내지 ‘보편적인’ 문명관을 갖게 될 길이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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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 문화권이란
고
진화론적 차이는 선천적인 것이기 때문에 문화나 연령, 학력 등의 차이에 상관없이 유지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질투의 성차는 미국(Harris & Christenfeld, 1996), 네덜란드, 독일, 일본(Buunk, Angeleitner, Oubaid, & Buss, 1996), 한국(김교헌, 2004)등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졌다. 특히, 최근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