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추었다.
19세기 중엽에 와서야 사회적 제도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시도되었고 메인, 바코펜, 쿨랑쥐, 맥레넌, 타일러([원시문화]), 모건[인류가족의 혈족과 인척에 관한 제도]등의 저작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대부분 원시 난혼상태에서 일부일체제로 진화한 과정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였다.
Ⅰ. 서론
문화생태학 Cultural Ecology은 20세기 중반의 문화진화론적 사고에서 유래하여 생태학적 관점과 마르크스적 유물론과의 소통, 접목을 통해 발전한 인류학의 대표적인 한 하위분야이다. 이 이론은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며 문화를 형성하는 힘과 학습기제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여기에서 가
진화론자들이 주장한 진화론적 도식과 결부되고 있다.
여기서 나는 19세기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을 한국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시켜 보려고 한다. 먼저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에 대해 살펴본 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 외국 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각, 소비경향과 ‘웰빙(well-being
1.들어가며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 1832~1917)는 문화를 대상으로 인류의 진보적 변화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방법론적으로는 인류학의 실증주의적 토대를 다졌으며, 이론적으로 진화론의 도식을 이끌어내었다.
타일러가 정립한 문화를 통한 인류의 발전 단계,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화 과학
문화 진화’에 대해 반대적 입장을 취하던 보아스 학파 이론의 영향력이 건재하던 미국에서 등장했다는 점이다.
Neo-evolutionism이라는 명칭에서 'neo'의 사전적 의미는 ‘신(新) 혹은 부활, 후기’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편의상 신(新)진화주의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를 ‘진화론의 부활’이라
1.서론
보아스(Franz Boas, 1858~1942)는 문화는 단선적 진화의 과정에 입각해서가 아니라 특수한 역사적 배경과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문화적․역사적 특수주의를 주장했다.
보아스의 이론과 개념들은 단선적 진화론의 맹점을 적절히 비판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귀납적 경험주의적 방식과 철
진화론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 가설은 영화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인간이 유인원이나 가상적인 우주인과 싸우는 내용이 자주 등장한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이티>, <쥐라기 공원>에서도 진화론적 색체가 강하게 드러난다.
3. 대중문화 속의 인본주의
3. 1 뉴에이지 문화
뉴에이지 운동
Ⅰ. 서론
성정체성은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개념이다. 이러한 성 정체성은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형성되며, 이는 사회문화, 가족환경, 교육, 경험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다. 성역할은 이러한 성 정체성의 한 측면으로, 성별에 따
진화론의 부활
보아스에 의해 토대가 놓여진 미국 문화인류학에서의 과학적 입장을 극단적으로 추구한 사람은 화이트였다. 또한 보아스 학파의 시각이 당시의 인류학계를 장악하고 있었기에, 화이트 역시 보아스 학파의 문화상대주의와 역사적 특수주의의 전통에 입각한 훈련을 받았다. 하지만 교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