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50년대의 모더니즘
50년대 그야말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혼란한 시기였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시인들-지식인들-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무엇을 위하여 어떤 행동을 했는가? 이것을 살펴보기 위하여 모더니즘이라 불리는 시운동 속에서 시대적, 문화적 배경들을 고려해가며 그들의
Ⅰ. 서론
기존의 5.18에 관한 연구는 “사실의 복원을 위한 연구: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집중되어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5.18 연구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그 하나는 1980년 5월 이후 정부 및 각종 국가장치들에 의해 왜곡되고 은폐되었던 당시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었
Ⅰ. 서론
4.3항쟁의 목표가 지역적 특수성에 국한된 것이거나 외부의 사주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해방공간 조선사회전체가 내재적으로 지향하던 역사행로였음을 밝힘으로써 항쟁을 민족항쟁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또한 해방공간 당시 민족사적 핵심과제를 제시함으로써 4.3항쟁이 바로
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
Ⅰ. 1970년대의 문학비평
1. 『창작과 비평』
“문학은 현실의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야 하며 현실 구성원이 처한 위기를 반영해야 하고 나아가 그 구성원 대다수의 복지를 위한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내새운다. 맹목적인 순수 문학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
1. 들어가며
고전주의 문예 사조를 전반적으로 안 이후에 해당 작품을 살펴본다. 당대의 생각의 흐름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예술’에 여러 유형이 있겠지만, 우리 조에서는 문학과 미술, 음악 작품 중 대표작들을 소개한다. 각각의 영역마다 깊이 있는 조사를 할
I. 들어가는 말.
지구상에서 가장 긴 길이었다.
태평양에서 지중해까지, 중국 북서부에 위치한 산시성의 수도인 시안부터 팔미라와 안티오키아까지 이어지는 실크로드는 직선거리로는 약 7500킬로미터이지만 실제로는 1만여 킬로미터에 달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긴 길이었다. 이 길이는 적도의 4분
Ⅰ. 서 론
우리는 연극이라든지 오페라를 보려 가면 야외 공연장이든 실내공연장을 찾게 된다. 요즘은 지나친 산업화로 인한 물질만능시대로부터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문화이고, 이것은 우리 삶의 질적 척도이며, 휴식처이다. 이런 휴식과 마음의 여유를 찾기 위해 공연을 자주 가 스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