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해서 우리의 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마당극의 정의
① 사전적 정의
탈춤 ․ 풍물 ․ 판소리 따위의 전통적인 민속연희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야외 연극.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음.
② 개괄적 정의
근대 이전의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적인 연극 양식이다. 우리의 근대극이 서
민족극은 1985년 말에 민족극연구회의 창립되고 산하에 극단 천지연이 만들어 지면서 이제까지의 마당극 ․ 마당굿에 대한 내부적 비판이 일게 된다. <첫 기성 극계의 진출한 이 두 마당굿과 연우무대의 "장산곶매" (황석영 작 ․ 이상우 연출, 드라마 센터 1980년)이다. 이 두편의 마당굿에 대한 기
민족극운동을 전개하였고, 1925년 ‘카프-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에 가담하면서 <개벽>지 「땅속으로」(1925)를 발표하며 소설가로 등단,「R군에게」(1926),「저기압」(1926),「농촌사람들」(1927)을 연달아 발표했다.
한편 조명희가 시인으로 등단한 것은 <폐허이후>, <개벽> 등에 몇 편의 시를 발표
민족극’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강압적 정치현실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역사극이 많이 발표된다. 1990년대 희곡은 탈이념, 실험극 등 형식과 주제의 다양성을 보인다. 희곡 외에도 1980년대 이후부터 문학비평이 크게 발달하였다.
<3> 주요작품 소개
1. 장정일 ‘하숙’
녀석의 하숙방 벽에는 리
역사에 포함된다
우리의 전통극은 동양극의 보편성과 민족극
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전통극의 기원
우리 연극의 출발은
상고시대 원시종합
예술의 형식으로
행해지던 제천의식
에서 찾을 수 있다
공식적의례 + 뒷풀이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
마한의 춘제와 추제
민족극적 특성 ------------------------------------------------ 18p.
Ⅲ.결론------------------------------------------------------------------19p.
Ⅰ. 서론
민속극은 내력을 쉽게 알 수 없다. 나라에서 주관하는 연회, 무용, 상층문화는 기록이 많지만 이와 달리 본격적인 민속극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 같은 것들은 하층의
바이마르에서 초연된 5막의 희곡.
외세 압제자에 대한 봉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이념극.
실러는 이 작품을 위해 역사적 연대기를 참고했음을 밝히고 있지만, 역사적 자료들은 부수적 의미에 불과함.
언어와 행동의 문체적 일치로 높이 평가되었고, 스위스에서는 오랫동안 민족극으로 여겨졌다.
민족극 수립의 의지가 투영된 적은 있으나, 높은 이데올로기의 벽으로 인해 소통을 할 수 없던 남과 북의 작품은 각각 반쪽인 채로 존재했다.
해방 직후의 좌익 작가들은 일제강점기 하의 독립운동사를 사회주의 입장에서 다루면서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일제잔재의 청산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사
민족극을 주도했으며, 그해 이해랑과 함께 극단 극예술협회를 조직했다. 1947년 한국무대예술원을 창설하여 초대 원장에 취임했고,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 창작에 전념했다. 1950~52년 국립극장장, 1958년 국제연극협회 한국본부 위원장, 1959~69년 동국대학교 교수, 1962~65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