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완서는 시골 박적골의 선비 집안에서 태어났다. 별 것도 아닌 병에 약을 쓰지 않고 굿을 해서 고치려다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모 밑에서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간지 얼마 되지 않아 엄마는 그녀마저 데리고 간다.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에
1.징용, 6.25 전쟁을 겪으며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했던 한국 어머니의 역사적 위치를 생각하며 소설의 어머니를 평가..
-한국의 근대사는 ‘한’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은 남편을 전쟁터에 보내고 아들을 보내고 전쟁터 속에서 가족을 지키려 몸부림치는 어머니라 할 수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1. 서 론
지금까지 작가 박완서를 자라보면서 우리는 항상 세 가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그것은 페미니즘, 분단체제, 사회 내에서 개인의 소외문제(소시민성)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런 관점들에서 조금은 비켜가지 않은가 한다. 지금가지의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작가 박완서가 얘기하
박완서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 세계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역사 전기적 비평을 시도하려고 한다.
특별히 지금까지 박완서에 대한 연구에는 몇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연구 과정에서 그의 삶보다는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단편적인 부정성에 근거한 작품이해를 시도했다. 둘째, 박완
40세 늦깎이로 등단하여 2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100여 편이 넘는 장단 편을 생산해낼 만큼 활발한 활동을 계속해 온 박완서는 우리 문단의 거목이라 하기에 손색이 없는 작가이다. 해서 박완서 문학의 해명은 그 밑뿌리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갈래 지울 수 있는가를 밝혀내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7
대략 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초까지 10년 동안에 생산되어진 작품들은 모은 이 책에서 우리는 지난 격변했던 시대의 한 켠에 서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서서히, 그리고 조금씩 변화시켜온 박완서의 낯익은 문학적 숨결을 듣는다. 변화와 낯익음이 공존한다는 것은 이 책에 실린 그의 소설들이 변화와 지
미국에선 대도시에 들어선 불임치료 센터가 불임부부와 대리모의 임신과 출산 계약을 중개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대리모의 역효과를 방지하고 있다.
작품관련 자료조사
작가의 생애과 리얼리즘
박완서는 개성 근교 개풍 출신이다. 네 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여덟살 때 오빠만 데리고 먼
Ⅰ서론
박완서의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어느 한 가족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첫 장편「나목」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의 관계가 전쟁으로 인해 파괴당한 상황으로 드러나고 있지만 ,「휘청거리는 오후」,「도시의 흉년」,「그해 겨을은 따뜻했네」,「미망」등
1. 서론
(1) 들어가며…
박완서는 1970년「나목」으로 등단하여 30년이 넘는 활동기간 동안 다양한 주제의 장·단편들을 발표해 왔다. 격동의 역사를 살아온 작가로 그가 가지고 있는 전쟁체험과 여러 가지 사회현상에 대한 다양한 비판의식이 그의 작품 속에서는 생생히 살아있다.
그 동안 박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