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한 수준을 보여주는 데 부족함이 없다. 어떤 이야기감이든 그는 나름의 스타일로 더 이상 손볼 필요 없을 정도의 소설적 형상력을 보여준다. 그래서 흔히 그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의 작가'로 불린다.
휴전선 이북인 경기도 개풍군에서 1931년에 태어난 박완서는 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8세 때
박완서 소설들은 작가 개인의 체험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 작가가 내세우려는 일관된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 필자는 박완서가 가지는, ‘여성의 삶에 대한 관심’ 을 중심으로 하여 박완서의 문학적 생애 연구, 연구사를 정리하고 작품 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완
간과할 수 없다. 소설은 삶의 총체적인 면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실제로 배경 지도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배경의 의미와 지금까지의 연구사를 정리해 봄으로써 앞으로 연구해야 할 분야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문학 진영에 일부로서 존재하여 있었던 반면에 [또 하나의 문화]는 1985년 2월에 [또 하나의 문화]라는 동명의 회지를 발간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조혜정 교수가 주축이 되고 고정희 시인, 조옥라 교수 등이 참여한 이 작업은 장소적으로는 신촌이라는 신세대 문화의 첨단 지역에서 이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