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더불어 정치사상사의 고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사회가 어지러워져 이 책은 《시민론》과 함께 금서로 지목이 되었고 그는 자신의 소품들을 태워버렸다. 우리나라의 현대를 들여다보면 사회
1.중세 시대의 철학
서양 중세의 시작과 끝이 언제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설들이 있으므로 한 마디로 단언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중세의 시작을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크리스트교가 공인된 시점. 둘째,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서로마 제국이 멸망되는 시점. 셋째, 노르만(바이킹)족
데카르트(나는 생각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R.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
라틴어로 "코기토에르고 숨(Cgit ergo sum)"이라고 한다. 그의 주저 《방법서설(方法敍說) Discours de 1a mthode》(l637)에 전개된 근본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발견
약정(約定)에 뒤따르게 하고 있다. 프래그머티즘은 위의 이원론(二元論)에는 비판적이며, 일원적 연속성과 행동심리학에 의한 인식의 동적인 파악을 강조하지만, 한층 철저한 경험론의 입장에서는 공통된 경향을 보인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22~1626.4.9)
영국의 철학자․정치가. 런던 출생.
최초의 주권론은 군주주권론, 즉 왕권 신수설이었다. 이것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국민주권론, 즉 사회계약설이다. 왕권신수설은 교황권에 대항하여 절대군주의 세속적 권력을 정당화 한 이론으로서, 당시 기독교가 지배하는 현실에 비추어 왕권도 교황권만큼 신성하다는 주장을 성서를 통해 합리
홉스는 3번의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서 철학에 몰두
- 첫번째 여행후 베이컨의 영향을 받음
- 홉스는 베이컨의 입장에 따라, 물질적 사물들의 본질은 그것들의 입자의 운동이 기초로 하고 있는 법칙들 속에 존재한다는 가정을 수용하여 홉스의 정치철학에 나타났음
- 홉스는 국가론을 철학적 체계의 한
베이컨과는 달리 귀납법만이 아닌 연역법도 중시하여, 양자의 상즉적 관계에 의하여 이성의 올바른 추리인 철학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F.베이컨의 후계자인 홉스는 감각의 원인은 외적 물체 즉 대상이라는 감각론에 근거하여 인간론의 핵심을 쾌락의 감각을 낳게 하는 생명 활동에 둔다. 이
홉스가 주장한 나라와 인간을 이해하고 깊이 이해하고 인문학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책을 읽게 되었다. 홉스는 대표적인 유물론자인 베이컨의 개인 비서였다. 이렇게 시작된 만남은 베이컨이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고, 그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비판하는 "지식력"이라는 개념과 공통점이
홉스 - 리바이어던 발표
홉스의 사상적 배경
홉스의 인간관 - 데카르트와 비교하여
홉스의 국가론
홉스 철학의 의의
참고문헌
목차
1. 홉스의 사상적 배경
1588년 4월 5일 영국 웨스트포트 출생
1603년 옥스퍼드 맥달렌 홀 입학
1613년에서 1622년까지 프란시스 베이컨의 개인 비서로 일함
확고부동한 이원론
베이컨과 교류할 기회를 가졌다.
그는 심신이원론을 주장한 데카르트와 갈등을 빚었고, 보일의 실험주의를 비판했다. 흡스는 예를 들어 특정 사안에 대하여 시킨다라는 의미인 기계라면 자신이 생각한대로 움직이게 조정할 수 있으나 인간은 기계가 아닌 생명이며 생명은 스스로 살아가고 성장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