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통일’ 또는 ‘신라의 반도통일과 발해의 건국’등으로 정리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바로 이러한 인식에 대한 재검토의 기회를 갖고자 한다.
Ⅱ.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
(1) 나.당 연합 - 김춘추의 활약으로 신라와 당나라가 연합함.
654 신라 태종무열왕 즉위(최초의 진골 출신 왕)
659
<머리말>
삼국의 관등제는 소국의 통합과정에서 집권적 지배체제가 정비되는 과정에서 성립하였다. 이 글에서는 삼국의 관등제를 중국의 嚼制와 일본의 官位制를 비교함으로써 그 특징을 살펴볼것이다. 삼국의 관등제는 중국.일본의 경우와 구별하는 데는 물론 후대 고려.조선의 官品制와도 구별하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시기를 거쳐 고대문학의 틀로 자리 잡은 것은 삼국시대 이 후 부터이다. 고조선과 한사군 때 이미 한자를 사용한 것 같지만, 현재 남아 전해지는 작품은 고조선의 뱃사공 곽리자
◆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신라의 삼국통일을 보는 관점은 크게 긍정론과 부정론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긍정론은 그야말로 신라의 삼국통일을 인정하는 견해이고, 부정론은 발해의 존재에 유의하여 신라의 삼국통일이 내포한 근본적인 한계에 주목하는 견해이다. 신라의
Ⅰ. 고구려시대의 불상
삼국중 불교를 가장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일찍부터 대륙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정에 있어서 별다른 마찰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상당한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교전래 이전의 고분의 벽화나 고구려
삼국시대 미용문화 특징
1) 고구려
고구려는 삼국 중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인접하여 양국 간 교역이 활발하기 때문에 미용문화에 있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보여 진다. 고구려의 벽화에서는 다양한 머리모양과 화장의 형태를 비롯하여 당시의 미용문화를 잘 나타내 주고 있는데,
서론
삼국시대는 우리 역사상 중요한 시기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한반도에서 세 개의 군림이 번갈아 가며 힘을 겨루는 시기로, 정치, 경제, 문화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삼국시대의 미용문화는 특히 눈에 띄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미용이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Ⅰ. 서론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 시대의 왕의 업적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그 시대의 시기별 지배세력과 주변 나라들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삼국시대의 전성기는 한강 유역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고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백제-고구려-신라 순
우리나라 소방의 발달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1. 삼국시대
- 삼국시대에는 1차 산업이 발달을 하고, 수공업생산에 의하여 의류가 생산이 되어 직조 기술까지 발달되면서 국가조직이 형성이되었으며, 신분제도가 확립이 되어 사회계층의 분화와 국가간의 병란으로 대부분의 주민들은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