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은 한문자와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솟구치는 시정을 서술하는데 알맞아,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시기를 거쳐 고대문학의 틀로 자리 잡은 것은 삼국시대 이 후 부터이다. 고조선과 한사군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과정」,「동동」등 4편만이 『악학궤범』에 남아있고 나머지 몇몇 작품이 『악장가사』,『시용향악보』,『대악후보』,『악학편고』,『금합자보』등 악보에 채록되어 전해질 뿐이다.
고려가요는 형식이 일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기능이나 속성 면에서도 뚜렷한 공통점을 추출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